2018 농사의 시작, 무료 토양검정 받으세요
상태바
2018 농사의 시작, 무료 토양검정 받으세요
  • 충청메시지 조성우 기자
  • 승인 2018.02.22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여군농업기술센터(소장 최석우)에서는 고품질 굿뜨래 농산물 생산을 위한 맞춤형 영농지원으로 무료 토양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토양검정이란 병원에서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여 처방하듯이 농업기술센터에 토양시료를 맡기면 정밀하게 분석하고 진단하여 각 토양의 특성에 알맞게 시비처방을 제공해 건강하고 안전한 작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부여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과학관 종합검정실 토양검정

친환경농업과학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토양검정은 ICP(유도결합플라즈마분광광도계), UV(분광광도계) 등 다양한 첨단 과학 장비를 활용해 연간 6000여건의 토양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토양검정서비스는 시설재배지의 연작장해도 방지하고 토양검정이 필요한 친환경ㆍGAP(우수농산물품질관리)인증 농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적정 시비는 작물의 건전한 생육은 물론 경영비 절감, 환경보호의 효과도 있어 굿뜨래 농산물의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한편 토양검정을 희망하는 농가는 해당 농지의 최소 7~9지점을 선정 후 균등하게 정해 표토를 제거한 뒤 작물뿌리가 있는 작토층 15~30㎝ 근처의 흙 500g을 채취해 그늘에 말려 담아오면 무료로 토양분석과 토양선충 군집에 대한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검정에 따른 작목별 시비 처방서는 15일 이내에 받아볼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