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안 칼럼] 거짓말 드러난 김웅, 국당 긴장!
상태바
[유영안 칼럼] 거짓말 드러난 김웅, 국당 긴장!
  • 유영안 서울의소리 논설위원
  • 승인 2021.10.10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소리] 이른바 ‘검찰 고발 사주’ 사건에 대해 그동안 “기억이 안 난다.”라고 말했던 김웅의 주장이 거짓이란 것이 중암지검의 수사에 의해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다. 중암지검은 조성은과 김웅 사이에 전화로 오간 내용을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푼 것으로 알려졌다.

녹취록엔 김웅이 조성은에게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주겠다”는 내용이 들어 있었다. 여기서 ‘우리’란 김웅 자신뿐만 아니라 제3자가 연루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간의 정황으로 봐 여기서 ‘우리’란 당시 정점식이 위원장으로 있었던 벌률지원단으로 보인다. 중요한 것은 국당이 검찰 고발 사주 사건에 직접 개입했다는 점이며, 그것도 김웅 혼자가 아닌 다수가 이에 연루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검찰은 그 ‘우리’가 누구인지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김웅이 말한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주겠다.”란 말을 분석하면, 손준성이 보낸 고발장 초안을 국당 의원 누군가가 개입해 썼다는 말이 된다. 김웅은 처음엔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줄 테니 서울남부지검에 접수하라” 라고 했다가 나중에 “대검에 접수해야 한다. 서울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라고 말했다.

김웅이 “서울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 라고 말한 것은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 윤석열과 대척점에 서있던 이성윤이란 점을 고려한 것으로, 김웅 역시 이미 고발장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는 방증이다. 따라서 고발장 초안을 읽어보지도 않았다는 김웅의 주장은 거짓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김웅이 고발장을 중앙 지검이 아닌 대검에 접수하라고 했다는 것은 조성은이 이미 방송에 나와 한 말인데, 녹취록이 공개됨에 따라 그것이 사실임이 입증됐다.

공수처가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의 국회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한 것도 녹음파일을 통해 고발장이 전달된 동기와 배경, 목적이 어느 정도 파악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제의 고발장이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내에서 어떤 경로를 거쳐 지난해 8월 고발로 이어졌는지 밝히는 작업을 본격화한 것이다.

고발장이 전달되고 접수된 순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손준성이 부하 검사들과 의논해 고발장 초안을 작성한다.

(2) 고발장 초안을 손준성이 김웅에게 보낸다. 이 경우 정점식에게 먼저 보낼 수 있고, 정점식-당무감사실- 조한규 당 법률자문위원 – 고발장 최종 작성 후 접수 순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3) 김웅이 고발장 초안을 조성은에게 보낸다.

(4) 실제로 대검에 고발장이 접수된다.

(5) 최강욱 현 열린민주당 의원이 수사를 받고 기소된다.

여기서 검찰 및 공수처가 밝혀야 할 것은 손준성이 보낸 고발장 초안이 김웅에게 먼저 갔느냐, 정점식에게 먼저 갔느냐를 규명해 내는 일이다. 텔레그램은 단계를 거쳐도 최초로 보낸 사람 이름 즉 ‘손준성 보냄’만 뜨기 때문이다.

또한 검찰 및 공수처는 다음과 같은 것을 규명해야 한다.

(1) 고발장 사주를 윤석열이 직접 지시했는가, 알고도 묵인했는가?

(2) 고발장 초안 작성은 누구의 지시로 누가 작성했는가?

(3) 고발장을 무슨 이유로 당시 미래한국당에 보냈는가?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3)이다. 만약 최강욱 후보를 떨어트리려 고발을 사주했다면 공직선거법 위반, 선거 방해에 해당해 엄벌에 처해진다. 그 외 개인정보 유출, 직권남용, 검찰청법 위반에도 해당된다.

윤석열 캠프와 국당은 고발 사주 사건을 여권의 정치 공작이라고 언론플레이를 했지만 김웅이 녹취록에서 고발장을 "우리가 직접 작성하겠다, 중앙지검이 아닌 대검에 접수하라.“라고 말한 것이 드러난 이상 변명도 할 수 없게 되었다.

녹취록을 보면 김웅이 조성은에게 "방문할 거면, 거기가 (대검) 공공수사부 쪽이니까, 거기에 전화 해놓겠다", "찾아가야 되는데, 제가 대검을 찾아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온 게 되니까 전 쏙 빠져야 된다.”는 부분이 있다. 이는 김웅이 당시 고발장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이미 알았다는 방증이며, 대검 누군가와 이미 소통했다는 뜻이 된다. 따라서 그동안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했던 김웅 역시 입건될 수 있으며, 그동안 한 거짓말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김웅은 "당 지도부가 검찰에 가서 고발장을 내는 게 좋겠다"며, "검찰이 받기 싫은데 억지로 받은 것처럼 해야 한다"는 조언까지 했던 걸로 알려져 고발장 초안을 읽어보지도 않았다는 말이 거짓임이 드러난 것이다.

대장동 사건으로 잠시 묻혔던 ‘검찰 고발 사주 사건’의 전말이 드러나면 윤석열 캠프와  국당은 또 뭐라고 변명할까? 아마 윤석열은 “그게 사실이라 해도 내가 지시했다는 증거가 있느냐?” 라고 오히려 항변할 게 분명하다.

하지만 선거란 법치 논리로 하는 게 아니라 국민 정서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윤석열은 치명타를 입을 수밖에 없다. 이 정도의 증거에도 “난 모른다”고 하면 어떤 국민이 공감하겠는가?

검찰을 그만 둔 지 3개월 만에 국당 총선 후보로 나온 김웅은 그동안 참신한 척했지만 이번 사건으로 이미지에 먹칠을 한 게 분명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공범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 특히 젊은 나이에 “기억나지 않는다.”라고 한 것은 후안무치의 상징으로 남을 것이다.

검찰은 그 외 김건희의 도이츠머터스 주가 조작 혐의, 장모의 양평 아파트 단지 800억 특혜 의혹도 수사하고 있어 윤석열로선 날마다 지뢰가 터지는 형국이 될 것이다. 윤석열 본인도 윤우진 용산 세무 서장 사건에 대해 수사를 받고 있다.

한국 대선 역사상 후보 본인은 물론, 장모와 처가 동시에 수십 가지 비리 의혹에 휩싸인 적이 있는가? 공정과 상식, 법과 원칙을 주장하던 윤석열의 민낯이 하나 둘 드러나고 있다.

그동안 했던 실언과 무지는 예외로 하더라도 윤석열은 대선 후보로서 자격도 없다. 세상엔 인과응보란 게 있다. 칼로 흥한 자 칼로 망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