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제67회 백제문화제. 제례·불전으로 전통 잇는다
상태바
부여군, 제67회 백제문화제. 제례·불전으로 전통 잇는다
  • 조성우
  • 승인 2021.09.24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메시지] 제67회 백제문화제 개막을 하루 앞둔 24일 오전 부여군 충화면 천등산에서 혼불 채화와 고천제 봉행을 시작으로 축제의 서막을 올렸다.

코로나19로 인해 제례불전과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 위주로 진행되는 이번 백제문화제는 다음 달 2일까지 열린다.

부여는 백제문화제 시원인 삼충제와 수륙대재가 봉행됐던 곳으로 백제문화제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1955년 부여의 뜻있는 인사들과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힘을 모아 백마강에서 수륙재를 치른 것이 백제문화제의 시작이었다.

제례·불전은 총 10개로 일정 별로 9월 24일 고천제·팔충제·삼산제 9월 25일 삼충제 9월 26일 백제대왕제 9월 27일 궁녀제 9월 28일 오천결사충혼제 10월 1일 유왕산추모제 10월 2일 임천충혼제·수륙대재 등이 봉행된다.

이번 부여군 제67회 백제문화제 제례·불전은 시원인 삼충제와 개막식을 연계해 간소한 역사재현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제례·불전은 부여군 유튜브 채널에서 중계된다. 아래 영상은 팔충제 봉행 영상이다.

24일 봉행된 고천제는 올림픽 성화 방식처럼 태양 빛을 통해 불을 채화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백제 장군 계백이 무예를 연마했다는 충화면 천등산 정상에서 백제 전통 방식으로 쑥으로 만든 홰에 백제 혼불을 채화했다.

혼불은 팔충사로 내려와 분화해 삼산제가 봉행되는 부여읍 금성산에 있는 봉화대에서 축제 기간 불을 밝힌다.

이날 충화면 팔충사에서는 박정현 군수가 초헌관으로 나서며 팔충제가 봉행됐다.

팔충제는 백제 말기 구국을 위해 살신성인으로 목숨을 던진 백제 8충신을 기리기 위해 지역 주민들이 중심이 돼 해마다 올리는 제례다.

팔충사는 1998년 12월 30일 부여군 향토유적 제25호로 지정됐으며 8충신과 황산벌에서 최후를 맞이한 백제 5천결사대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같은 날 부여읍 금성산 봉화대에서는 부여 삼산에 있는 산신령들에게 부여군민의 평안과 안녕을 기원하는 삼산제가 봉행된다.

삼산제는 도교의 영향을 받은 백제 문화를 잘 보여주는 전통제례로서 지역 향토사 연구단체인 매년 백제사적연구회 주관으로 치러진다.

박정현 군수는 “코로나19로 인해 백제문화제의 명맥을 잇기 위한 제례와 불전으로 축소 개최되지만, 부여에서 봉행되는 제례·불전의미를 되새기며 경건하게 축제를 즐기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