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주민참여예산학교’ 개최··· 예산의 투명성·효율성 제고
상태바
계룡시, ‘주민참여예산학교’ 개최··· 예산의 투명성·효율성 제고
  • 오병효
  • 승인 2021.09.15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부터 주민참여예산학교에 청소년도 참여
▲ 계룡시, ‘주민참여예산학교’ 개최··· 예산의 투명성·효율성 제고

[충청메시지] 계룡시는 지난 6일과 11일 이틀에 걸쳐 계룡문화예술의전당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 및 면·동 주민자치회 위원, 이·통장 및 계룡시청소년참여위원 등 총 39명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의의와 아이디어를 공유해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역량을 높이기 위해 열렸으며 시는 이번 교육으로 일반 시민의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주민참여예산위원은 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 함양을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이를 위해 전문강사를 초빙해 교육을 진행했으며 단순한 이론 전달 위주의 교육이 아닌 타 자치단체에서 실제 있었던 사례에 대한 교육을 통해 교육 참여자의 이해를 돕고 평소 필요하다고 생각한 사업에 대한 예산을 직접 제안·편성해 보는 등 참여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올해부터는 청소년에게 정책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 의 눈높이에 맞는 예산 운영을 위해 청소년을 주민참여예산교육에 참여시켜 장차 투명하고 공정한 지방재정운영을 위한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과정에 지역주민들의 직접 참여를 보장하는 제도로 지방재정 운영의 민주성·책임성·투명성을 제고하고 궁극적으로 참여민주주의 이념을 구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며 “시민의 뜻이 예산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