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성공적 고교학점제 위한 선결과제 해결 만전”
상태바
충남도의회 “성공적 고교학점제 위한 선결과제 해결 만전”
  • 조성우
  • 승인 2021.09.13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남도의회 “성공적 고교학점제 위한 선결과제 해결 만전”

[충청메시지] 충남도의회 ‘공교육 강화 특별위원회’는 13일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5차 회의를 열고 집행부로부터 올해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2025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준비와 교육격차 심화에 따른 면밀한 대응을 주문했다.

김은나 위원장은 “고교학점제와 현행 입시제도가 괴리돼 학생들의 입시준비가 과중되거나, 지역 교육여건 차이로 학교·지역 간 불균형과 대입 불공정이 우려된다”며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중소도시와 농어촌 지역에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고교학점제와 부합하는 대입제도 개편이 선결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철기 부위원장은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교원 개개인이 맡아야 할 과목이 늘어나고 미이수 제도도 도입돼 교원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며 “기간제 교원·강사를 확대하는 임시방편 보다는 안정적인 교사 수급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광섭 위원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현재보다 더 강화돼야 할 교육으로 인성교육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며 “최근 불거지고 있는 청소년 범죄나 학교 폭력 등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명숙 위원은 “고교학점제는 미래 지역사회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 발전의 토대가 되는 교육제도가 되어야 한다”며 “지역별 산업역량을 분석하고 마이스터고·특성화고 등을 중심으로 교육­직업­삶이 조화롭고 지속 발전이 가능한 교육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피력했다.

방한일 위원은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면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개인별 맞춤형 직업교육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필수 과목수를 줄여 학습 부담을 낮추고 산업현장 및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해 학생의 소중한 꿈이 실현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정근 위원은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으로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이에 맞는 온·오프라인 교수학습 운영과 이동 수업에 필요한 학교 공간 혁신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며 “학생들의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창조적이고 자유로운 학교 공간을 만들어 달라”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