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열매 꼭지 손쉽게 제거하세요
상태바
아로니아 열매 꼭지 손쉽게 제거하세요
  • 조성우
  • 승인 2021.08.30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동 후 망에 넣어 손으로 비벼주고 바구니에 넣어 흔들면 “끝”
블랙초크베리

[충청메시지]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아로니아 수확 시기를 맞아 열매 꼭지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활용을 제안했다.

일명 블랙초크베리라고 불리는 아로니아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등의 생리 활성 물질이 다량 함유돼 있어 건강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아로니아는 여러 개의 열매가 작은 줄기에 방사형으로 붙어있는데, 수확 시 이 작은 줄기를 가위로 자른다.

이 때문에 불필요한 가지와 열매 꼭지가 붙어있어 가공 시 열매 꼭지 제거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

아로니아 열매 꼭지를 손쉽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로니아를 수확 상태 그대로 냉동시킨다.

또 망과 함께, 열매는 그대로 있고 꼭지만 아래로 잘 떨어질 수 있는 구멍이 있는 바구니를 준비한다.

냉동 아로니아를 망의 40∼50% 가량 채워 넣고 손으로 고르게 충분히 비벼 열매 꼭지를 분리한다.

이후 바구니에 넣고 흔들어 꼭지와 작고 마른 열매 등을 분리하고 크기가 커 빠지지 않는 줄기나 입 등은 수작업으로 제거한다.

이 작업은 꼭 냉동상태에서 실시해야 하므로 소량으로 나눠 하는 것이 좋다.

도 농업기술원 이정 농업연구사는 “냉동 후 열매 꼭지 제거는 기존보다 4배 이상 빨리 작업을 마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농가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다양한 작업 방법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