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림만 해상교량 대선공약에 담아 푼다”
상태바
“가로림만 해상교량 대선공약에 담아 푼다”
  • 조성우
  • 승인 2021.08.26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지사, 국도·국지도 예타 통과·코로나19 대응 기자회견
▲ “가로림만 해상교량 대선공약에 담아 푼다”

[충청메시지] 충남도가 도정 핵심 사업 중 하나인 가로림만 해상교량을 내년 대선공약에 포함시켜 조기에 풀어가는 방안을 모색한다.

양승조 지사는 2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와 코로나19 대응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최근 기획재정부 일괄 예타 통과 8개 사업을 설명하며 “이번 사업 반영은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자, 도민 불편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또 “예타 통과 8개 사업은 2025년까지 실시설계와 공사 착공을 하게 된다”며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예산 확보 등에 도정 역량을 집중해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예타 통과 8개 사업은 천안 성거-목천 천안 목천-삼룡 천안 북면-입장 아산 음봉-천안 성환 아산 송악 유곡-역촌 서산 독곶-대로 논산 강경-채운, 태안 근흥 두야-정죽 등으로 총 사업비는 1조 72억원이다.

양 지사는 이와 함께 가로림만 해상교량 사업이 이번 예타를 통과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며 조기 건설 추진을 위해 도정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양 지사는 “우리 도 핵심 사업인 가로림만 해상교량을 20대 대선공약에 반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물론, 예타 면제 건의 등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가로림만 해상교량은 지난 6월 가로림만 국도38호선 노선이 지정되며 청신호를 밝힌 바 있다.

당시 지정은 국도38호선의 기점을 서산시 대산읍 독곶리에서 태안군 이원면 내리로 변경, 5.6㎞ 구간을 국도로 승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는 가로림만 입구 도로가 끊긴 바다까지 국도로 지정한 것으로 해상교량을 전액 국비로 건설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민선7기 공약으로 중점 추진해온 가로림만 국도38호선 노선 지정 및 해상교량 건설은 서해안 신 관광벨트를 완성할 마지막 퍼즐과도 같은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3113억원이다.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서는 상황이 더 악화될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며 의심증상 시 선별진료소 방문 진담검사 불필요한 모임·이동 자제 및 실내외 마스크 착용,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등 방역수칙 준수 백신 접종 동참 등을 강조했다.

양 지사는 “선제적 대응만이 확산 방지를 위한 첫 걸음이며 우리 스스로가 우리 스스로를 보호하는 첩경”이라며 “어느 누구라도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가까운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끝으로 “계속되는 거리두기와 사적 모임 금지가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야기하고 있으며 자영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경우 그 고통과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매우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

이 고통을 빠른 시간 안에 끝내기 위해서라도 절제된 실천이 필요하다”며 방역수칙 준수 등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