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사계고택 전통혼례 주인공을 찾습니다!
상태바
계룡시, 사계고택 전통혼례 주인공을 찾습니다!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1.06.18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연 채택된 2쌍의 부부에게 전통 혼례 기회 부여, 풍성한 볼거리 및 추억 선사

계룡시(시장 최홍묵)는 관내 두마면에 위치한 충청남도 기념물 사계고택에서 진행 예정인 ‘나의 첫 번째 결혼식’ 사연을 모집한다.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고택활용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나의 첫 번째 결혼식’은 계룡시 대표 문화재인 사계고택에서 전통 혼례 복장을 갖추고 초행ㆍ교배ㆍ폐백 등 잊혀져가는 전통 혼례식을 최대한 재연하는 행사로, ‘초행’은 신랑과 그 일행이 신부집으로 가는 것, ‘교배’는 신부집에서 차린 초례상 앞에서 신랑ㆍ신부가 맞절 하는 의식, ‘폐백’은 신부가 혼례를 마치고 시댁에 와 드리는 첫인사를 말한다.

6월 7일부터 한 달간 사계고택 홈페이지(사계고택.com) 또는 우편(수신처: 충남 계룡시 두마면 사계로 122-4 사계고택 전통혼례식 담당자) 접수를 받으며, 선정된 2쌍의 부부 또는 예비부부는 9월 4일 전통혼례를 치르게 된다. 계룡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개인적인 사연으로 결혼식을 치르지 못했거나, 특별한 사연을 가진 지원자를 선발하여 전통혼례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계획이다.

사계고택 전통혼례 자료사진

시 관계자는 “예법에 맞는 혼례식으로 혼례를 올리는 부부에게는 특별한 경험을, 관람객에게는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전통혼례가 사라져 가는 요즘 우리 고유의 혼례를 아이들이 보는것 만으로 귀한 공부가 될 수 있는 만큼 나의 첫 번째 결혼식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청소년을 위한 문화재 지킴이, 성인들을 위한 리마인드 웨딩, 가을 인문학 강좌 등 사계고택을 활용한 크고 작은 행사를 오는 11월까지 계획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사계고택 홈페이지(사계고택.com)를 참고하거나 고택 사무실(☎ 042-551-0555)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