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우 충남도의원, 대천·웅천 사격장 훈련 축소·이전 촉구
상태바
이영우 충남도의원, 대천·웅천 사격장 훈련 축소·이전 촉구
  • 조성우
  • 승인 2021.06.11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29회 정례회 5분발언 통해 인근 주민 피해·안전대책 요구

[충청메시지] 충남도의회 이영우 의원은 10일 제329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보령시 소재 공군사격장 훈련축소와 이전을 위한 도 차원의 적극 대응을 촉구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공군사격장이 2곳이나 있는 곳은 보령시가 유일하다.

대천해수욕장 인근 대천사격장에선 1961년부터 현재까지 사격훈련이 계속되고 있고 웅천사격장에서도 1986년부터 전투기 사격훈련이 진행 중이다.

수십 년간 지속된 폭탄사격 훈련으로 주민들은 건강과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

실제로 61년간 사격장으로 쓰인 대천해수욕장의 경우 2018년 환경연구조사에서 우려할 만한 결과가 나왔다.

자연에서 발견되지 않는 발암성 화학물질인 RDX가 근처 바다에서 검출됐고 소음피해는 훈련에 따라 최대 117dB로 소음검토기준인 70dB을 초과한 경우가 많았다.

근처 가정집에선 중금속인 카드뮴이 기준치의 4.4배, 납이 3.3배를 초과했고 해변에 서식하는 굴, 고동, 꽃게 등에서도 카드뮴이 최대 4.3배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격장 인근 마을 주민의 사망률은 전체 인구 대비 2.0배 높았고 암 사망률도 전체인구 대비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33가구가 거주하는 갓배마을의 경우 암 환자가 37명으로 나타나는 등 암 환자가 없는 집이 없다”며 “수원 매향리 사격장 폐쇄 이후 대천·웅천에서 훈련을 확대한다는 이야기 때문에 주민들의 우려가 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안보를 명분으로 국민 희생을 강요해선 안된다.

사격장은 국민 삶의 터전에서부터 더 멀고 깊게 떨어져야 한다”며 “수십년간 일방적으로 희생한 대천·웅천 사격장 인근 주민 건강과 안전을 위해 훈련축소, 사격장 이전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