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지역문화유산 활용사업 적극 전개
상태바
부여군, 지역문화유산 활용사업 적극 전개
  • 조성우
  • 승인 2021.05.26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여군, 지역문화유산 활용사업 적극 전개

[충청메시지] 부여군은 양화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초등학교 3~4학년 11학급, 5~6학년 11학급, 중학교 3학급을 대상으로 ‘2021 지역문화유산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군은 2018년부터 매년 문화재청 ‘지역문화유산 교육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지역 아이들에게 문화유산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9년, 2020년 연속으로 전국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초등학교 3-4학년은 ‘세계유산 모형만들기’를 주제로 첫째날은 다른 도시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알아보고 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우수성을 스스로 찾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둘째날은 다양한 만들기와 어린이들의 눈높이로 부여의 문화유산을 세계인에게 소개하는 영상도 제작해 본다.

마지막 시간에는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들을 직접 그리고 만들어서 대형 부여군 지도에 붙여보며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더 많이 등재되길 바라는 시간도 갖는다.

5~6학년은 ‘부여에 있는 다른 시대 ‘조선’스토리메이킹’을 주제로 첫째 날은 백제역사유적지구 스토리를 담은 대형보드게임을 통해 우리 주위의 유네스코 세계유산과 친숙해 지는 시간을 갖는다.

둘째 날은 조선시대 부여의 지도, 부여의 관아와 동헌, 고택 등에 대한 소개를 하고 마지막 시간에는 여흥민씨 고택을 답사하고 전통문양 등을 만들어 들고 궁남지를 걸어본다.

중학교 자율학년제 학생들을 위한 ‘세계유산 IT 메이커’는 총 20회 수업을 통해 조금 더 다양한 관점에서 문화유산을 배울 수 있다.

산유화가 이수자로부터 ‘산유화가’를 접하는 시간을 갖고 전문 디자이너와 함께 백제문양 문화상품을 디자인해 보고 영상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홍보영상 촬영과 편집도 직접한다.

또한 향후 부여 문화재야행 기간에 학생들의 교육과 활동결과를 전시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모든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게 구성해 학교측과 학생의 반응이 좋다”며 “자세한 진행상황은 백제에서 놀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