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택 칼럼] 방황하는 청소년들에 권하고 싶은 책...!
상태바
[김용택 칼럼] 방황하는 청소년들에 권하고 싶은 책...!
  • 김용택 참교육이야기
  • 승인 2021.05.12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는 대기업이 아니라 강소기업이다

책을 읽다 보면 참 좋은 책,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 있다. 오래 전, 경남도민일보 김훤주기자가 쓴 ≪시내버스 타고 길과 사람 100배 즐기기- 산지니≫가 그렇고 ≪유모차 밀고 선거에 나온 여자-생각비행≫이 그렇다. 읽기 시작해 끝까지 책장을 덮지 못한 책 ≪유모차 밀고 선거에 나온 여자≫는 세상을 바꾸고 싶어 정치에 뜻을 둔 사람이라면 이 책부터 읽기를 권장하고 싶은 책이다. 또 하나 최근에 읽은 ≪이제는 대기업이 아니라 강소기업이다≫는 ‘행복을 찾는 청소년과 방황하는 청년들에게 필독서로 권하고 싶은 책이다.

<어떤 책이 좋은 책인가?>

김훤주기자가 쓴 ≪시내버스 타고 길과 사람 100배 즐기기≫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별 유명관광지를 버스를 타고 다닐 수 있도록 버스 번호와 시간표까지 안내해 여행을 참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좋은 책이었다. 

≪유모차 밀고 선거에 나온 여자≫도 그렇다. 이 책의 저자 사정원씨는 2014년에 있었던 6.4 지방선거에 서울시 용산구 구의원 후보로 출마해 왜 출마하게 됐는지에서부터 운동과정을 재미있게(?) 적은 책이다. 유모차를 끌고 선거운동을 한 여자. 거창한 공약 ...거짓말이 되고 말 공약(空約)이라는 걸 알면서도 화려한 웅변과 스펙에 속아 지지했다가 당선되고 나면 딴사람이 되는 모습을 늘 보면서도 선거 때만 되면 가해자를 짝사랑하는 유권자들... 이 책의 저자는 그런 허세도 과장도 없는 진솔한 출마의 변이 너무나 감동적이다.

‘번갯불에 콩 굽듯 하루 만에 후보 등록하기, 우리 집 거실은 선거사무소, 선거 실무를 위한 속성 과외를 받다, 막막한 공약 세우기, 분노 속에 마친 선거운동, 내가 나를 찍다니!, 낙선 결과 받아들이기, 낙선사례로 선거 후유증 털기...’가 너무 재미있어 손을 놓기가 싫었던 선거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좋은 책이다. 

최근 읽은 ≪이제는 대기업이 아니라 강소기업이다-생각비행≫도 그렇다, 하고 싶은 공부, 읽고 싶은 책도 적성에 맞는 직업도... 희망까지 잃은 청소년과 젊은이들이 방황하는 고단한 삶을 이 책 한 권으로 자신의 운명을 바꿔놓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 살아남기 위해 대학을 의무적으로 다녀야 하는 청소년과 젊은이들.. 대학졸업을 하지 못하고 3수, 4수를 하는 대학생들의 기막힌 현실을 어른들은 얼마나 알까?

「송아지 24마리 팔아 졸업하니 백수…‘헬조선’의 대학생들」 5년 전 한겨레신문이 쓴 기사제목이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하기까지는 8510만원(2018년 통계)가량의 비용. 송아지 한 마리에 348만 1000원이면 송아지 24마리를 팔아야 대학 교육비를 마련할 수 있다. "대졸자 10명 중 7명이 학자금 대출로 졸업 후 빚쟁이가 되는 현실...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한 ‘3포세대’를 넘어서 내 집 마련, 인간관계를 포기한 ‘5포세대’, 여기에 꿈, 희망까지 포기한 ‘7포세대’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방황하는 젊은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

학문탐구가 아니라 일류대학 졸업장이 필요한 시대.... 이런 세태에 영합해 돈벌이를 하는 대학들... 이력서에 출신학교만 기록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만 만들어도 이런 경쟁교육이 많이 달라질텐데... 현재 학교의 진로상담은 주로 상급학교 진학정보를 전달해 주는 게 상담교사의 책무다. 자신의 성적이 어느 정도니까 어느 대학에 합격 가능성이 높은지, 원하는 대학의 전형요강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는 것으로 안내하는 상담교사. 대학을 가지 않고도 살아갈 수 있는 인생 상담이나 진로에 대한 상담을 해 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 까? 상담교사를 탓할 일이 아니다. 일류대학만이 살길이라는 암담한 현실 앞에 대학이 아니라 취업에 대한 안내, 그런 상담이 필요한 것이다.

 

<행복한 삶을 안내하는 정보가 담긴 책... >

살다 좋은 책을 훌륭한 선생님을 만난다는 것은 행운이다. ≪이제는 대기업이 아니라 강소기업이다≫를 읽으면 그런 생각이 든다. 그것도 공허한 이론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겪은 경험을 진솔하게 소개한 성공담이다. 저자의 경력을 보면 ‘대기업인 현대모비스에 입사하여 6년간 치열하게 일하다 외국계 강소기업으로 옮겨 글로벌 기업의 기술과 문화를 체득했다. 평생학습의 일환으로 대학졸업 후 직장생활 13년 만에 대학원 과정을 마쳤고, 이후 14년 만에 만학도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함으로써 “선취업 후학습”의 롤 모델로 살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로 전직한 이후에는 직업계 고등학교의 직업진로교육에 힘쓰고 있다. 다양한 회사생활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취업, 창업 분야에서 학교기업 운영과 직업교육 컨설팅을 통해 수많은 제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그들의 잠재력을 일깨우고 있다.

 

<대기업이 아니라 이제는 강소기업...!>

이제는 대기업이 아니라 강소기업이다》에는 자신의 강점을 살려 성공적인 진로 탐색으로 인생을 개척한 10명의 경험담이 수록되어 있다. 각자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려주기 위해 3분 인터뷰 형식으로 질문과 답변을 수록했다. 그 밖에 ‘선취업 후학습’으로 경쟁력과 전문성을 갖추는 방법, 자신에게 맞는 강소기업․중견기업을 찾기 위한 진로 탐색 방법, 군 경력단절 최소화를 위한 정책이나 산학일체형 도제제도를 활용하는 방법, 개개인이 브랜드가 되는 시대에 자신의 영향력과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 평생직업이 아닌 평생학습으로 ‘창업(創業), 창직(創織), 창작(創作)’의 다양한 대안을 찾는 방법 등도 소개한다. 졸업장을 얻어야 경쟁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는 불행한 젊은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차례

CHAPTER1 직업의 시대, 이제 ‘진짜 일’을 하라

1 일자리 전쟁의 서막

2 착각에서 벗어나자

3 창업·창직·창작, 삼창(三創)이 뜨고 있다

4 4억 벌기 프로젝트

5 이제는 직(職)이 아니라 업(業)이다

 

CHAPTER2 이제는 대기업이 아니라 강소기업이다

1 작지만 강하고 소중한 기업, 강소기업을 찾아서

-알아봅시다 | 강소기업 정보를 알 수 있는 사이트

2 한국형 히든 챔피언, 월드클래스 300 기업을 찾아서

-알아봅시다 | 월드클래스 300 기업 정보를 알 수 있는 사이트

3 산업의 허리, 중견기업을 찾아서

-알아봅시다 | 중견기업 정보를 알 수 있는 사이트

4 생각을 바꾸면 세계가 보인다!

-알아봅시다 | 세계의 직업교육 사례를 알 수 있는 자료

5 군 경력단절 해소로 머물고 싶은 회사가 늘어나고 있다

-알아봅시다 | 군 경력단절 최소화를 위한 정책 방안

6 중소·중견기업 취업으로 잡을 수 있는 세 마리 토끼

-알아봅시다 | 중소·중견기업 취업자를 위한 혜택을 알 수 있는 사이트

7 나만의 기업 정보 탐색 노하우를 장착하자

-알아봅시다 | 기업정보 탐색을 위한 홈페이지 안내

8 강소·중견기업에서 성공 취업의 길을 찾아라

 

CHAPTER3 직업 시대를 아는 사람들, 레벨 업!

1 복학을 포기하고 알바하다 얻은 아이디어로 창업하다

-3분 인터뷰

2 공무원 지망생에서 웹소설가로 거듭나다

-3분 인터뷰

3 국내 1호 개인브랜트 매니저, 국도형 대표

-3분 인터뷰

4 인턴나부랭이 장근우 작가, 기업문화(콘텐츠) 매니저가 되다

-3분 인터뷰

5 스스로 너의 길을 찾아가는 것을 응원하고 지지한다, 아들아!

-3분 인터뷰

-알아봅시다 | 취업성공패키지 지원사업 가이드

6 3년 차 직장인 이건우, 한꺼번에 네 마리 토끼를 잡다

-3분 인터뷰

-알아봅시다 | 산학일체형 도제제도 가이드

7 칠전팔기의 대명사, 차한나의 행복한 2등 생활

-3분 인터뷰

8 황현우의 노력과 취업지원관의 역할이 만들어낸 시너지 효과

-3분 인터뷰

-알아봅시다 | 재직자 특별전형 가이드

9 산업학교로 간 일반고 학생,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최연소 매니저로 등극하다

-3분 인터뷰

-알아봅시다 | 일학습병행제란?

10 상고 출신의 웅진 그룹 이기승 전 부회장, 봉사활동으로 인생 2막을 열다

-3분 인터뷰

 

CHAPTER4 뉴노멀 시대, 이렇게 준비하자

1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2 학력(學歷)이 아니라 학력(學力)의 시대다

3 이제는 평생직업이 아니라 평생학습의 시대다

4 개인브랜드 시대, 나를 고용하라

5 새로운 르네상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속으로

6 불쑥 솟아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서막

7 교육의 시대를 넘어 학습의 시대로!

8 바뀐 라이프스타일, 열린 로컬의 시대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