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페트병 선순환 재활용체계 구축 ‘맞손’
상태바
투명 페트병 선순환 재활용체계 구축 ‘맞손’
  • 조성우
  • 승인 2021.04.26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장군수협의회·블랙야크·스파클, 고품질 재생원료 생산 협약 체결
▲ 투명 페트병 선순환 재활용체계 구축 ‘맞손’

[충청메시지] 충남도가 투명 페트병 별도 배출과 고품질 재활용체계 구축을 통한 재생원료 시장 확대를 위해 충청남도 시장군수협의회, 비와이엔블랙야크, 스파클과 손을 맞잡았다.

도는 26일 도청에서 양승조 지사와 충청남도 시장군수협의회 부회장 김석환 홍성군수, 강태선 비와이엔블랙야크 대표, 전동훈 스파클 대표가 참여한 가운데 ‘2050 탄소중립 실현 선도적 역할 수행 고품질 재생원료 생산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투명 페트병을 고품질 재생원료로 재활용해 친환경 제품으로 새활용하는 지속가능한 소비·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재활용 촉진과 환경 보호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도민이 실생활에서 투명 페트병 분리 배출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환경 인식 제고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도와 충청남도 시장군수협의회는 고품질 재생원료 생산 확대를 위해 수거 방식을 개선하고 별도 선별시설 확충 및 재생원료 제품 우선 구매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비와이엔블랙야크는 의류 및 용품 제작에 투명 페트병 재생원료 활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파클은 소비자가 투명 페트병을 쉽게 배출할 수 있도록 상표띠 없는 먹는 샘물을 전면 생산하고 빈 용기 회수 및 재활용 등 자원 순환 활동에 협력한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투명 페트병의 생산부터 재활용까지 전 단계의 개선을 통한 고품질 재생원료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사회 전 분야의 공감대 형성, 이를 바탕으로 한 단합된 힘과 실천이 절실하다”며 “도와 15개 시군, 블랙야크, 스파클이 함께 힘을 모아 또 하나의 선도적 모델을 마련하게 돼 매우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양 지사는 “오늘 협약 이후 투명 페트병 별도 배출, 수거, 선별 등 각 공정이 복잡하고 다양한 기관이 함께하는 만큼 협력하고 협조해야 할 일이 많을 것”이라며 “도와 시군은 행정적 지원뿐만 아니라 재활용 문화 정착을 통한 소비자 환경의식 향상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