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지방정부 대표로 평생교육 바우처 확대·발전 토론회 참가
상태바
논산시, 지방정부 대표로 평생교육 바우처 확대·발전 토론회 참가
  • 조성우
  • 승인 2021.03.31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온시민 평생교육 바우처 사업 추진
▲ 논산시, 지방정부 대표로 평생교육 바우처 확대·발전 토론회 참가

[충청메시지] 논산시가 30일 온 국민 평생학습권 보장 실현을 위한 ‘평생교육 바우처 확대·발전 토론회’에 지방정부 대표로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는 윤영덕 국회의원실에서 주최하고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원이 공동 주관한 것으로 저소득층 성인의 자기계발 및 자아실현과 교육격차 완화를 통한 ‘평등·평생교육’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추진하는 ‘평생교육 바우처’지원 사업의 마무리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평생교육 바우처’ 시범사업은 논산시, 광명시, 영등포구, 화성시가 함께 추진하기로 결의했으며 이 가운데 논산시가 가장 먼저 ‘평생교육 조례’를 개정하고 올해 본예산에 반영하는 등 가장 발빠르게 준비하고 있어 지자체중 대표로 토론에 참석하게 됐다.

토론자로 나선 이재수 과장은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동고동락 평생학습 이용권’ 소개 및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고민과 경험을 바탕으로 평생교육 바우처 이용 범위 확대 이용권을 사용할 수 있는 ‘평생학습 활동’의 범위 중장기적으로 국가-광역-지방정부를 연계하는 시스템 구축 등 사업의 실질적인 개선을 위한 지방정부 차원의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이혜진 교육부 평생학습과장의 ‘평생교육 바우처 중장기 정책 방향’과 박윤수 숙명여자대학교 교수의 ‘평생교육 바우처의 효과와 시사점’ 등에 대한 발표에 이어 논산시, 한국원격대학협의회 사무국장, 평생교육 바우처 이용자, 우만 종합사회복지관장이 함께 향후 온 국민 평생학습권 보장 실현을 위한 중장기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해 본격적인 사업 준비에 들어간 ‘동고동락 평생학습 이용권’은 1년 이상 논산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시민은 누구나 평생학습 활동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12만원 상당의 카드형태의 이용권을 지급하는 사업으로서 ‘평등교육’ 실현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는 4월부터는 최대한 많은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본격적인 사업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며 향후 바우처 운영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지속가능한 운영·관리체계 시스템을 갖춘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