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비대면 방문건강관리 ‘스스로 건강관리’ 운영
상태바
논산시, 비대면 방문건강관리 ‘스스로 건강관리’ 운영
  • 조성우
  • 승인 2021.03.1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인력에 업무용 스마트폰 12대 제공, 주1회 영상통화로 정기적 건강관리

[충청메시지] 논산시가 건강측정키트와 영상통화를 통해 대상자 스스로 건강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비대면 방문건강관리 사업을 실시한다.

대상자는 총 100여명으로 기존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자인 건강면접조사 및 건강문제에 따른 취약계층 65세 이상 노인가구 독거노인 법정복지대상자 다문화가족 가운데 집중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한 집중관리군 과 정기관리군 중에서 건강위험도에 따라 선정했다.

사업은 먼저 대상자들에게 질환에 맞는 건강측정키트를 정상수치 교육과 함께 대여해 ‘자기혈압·혈당 수치알기’를 실천하도록 한 후 4개월간 목표실천달력을 작성, 약복용 건강측정 운동 30분 이상 규칙적 식사 물 6잔 이상 섭취를 매일 체크해 달성도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방문전문인력 12명은 스마트폰을 활용해 대상자들과 주1회 영상통화로 대상자 건강을 확인하고 건강관리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예정이며 폭염·혹한 등 계절별 건강관리교육과 운동, 영양, 구강관리, 우울예방, 낙상예방 등 전반적 의료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접근성 높은 건강 서비스를 제공해 건강도시 논산을 만들어가고자 한다”며 “고혈압, 당뇨, 뇌졸중, 재가암 등 건강에 이상이 있고 증상조절이 어려운 어르신은 보건소로 연락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