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택 칼럼] 세월호 진실찾기 이제 대통령과 국회가 나서야
상태바
[김용택 칼럼] 세월호 진실찾기 이제 대통령과 국회가 나서야
  • 김용택 참교육이야기
  • 승인 2020.04.17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그만 좀 우려먹으라 하세요.. 죽은 애들이 불쌍하면 정말 이러면 안되는 거죠.. 이제 징글징글해요..”21대 국회회 충남 부여공주청양 미래통합당 정진석 당선자가 세월호 5주기인 지난 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던 글이다.

"세월호 유가족들.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처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 먹고 진짜 징하게 해 처먹는다"고 막말을 퍼부었던 차명진을 비롯한 민경욱·김진태후보는 민심의 냉정한 심판을 받았지만 세월호참사를 해난사고로 비하했던 홍준표후보는 보란 듯이 당당하게 당선됐다.

유권자들의 후보선택기준은 무엇일까? 오랜 세월동안 유권자들은 학벌이나 스펙 연고주의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후보자가 어떻게 살아 왔는지 의정생활을 얼마나 성실하게 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어떤가?

지난정권 자신의 출세를 위해 독재권력의 아바타가 된 자들, 후보자가 친일의 후예거나 유신정부나 학살정권에 복무한 과거는 덮어두고 높은 자리(?)에 앉아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재선의원으로... 세월호 진실을 덮기에 급급하고 유가족에게 인간으로서 차마 하지 못할 막말까지 퍼부은 자들까지 당선되고 있다.

세월호 참사 6주기. 참사 6년이라는 세월이 지났지만 세월호의 진실 찾기는 아직도 오리무중이다. 촛불정부가 출범한지 3년차를 맞았지만 세월호의 진실을 맑히겠다는 의지를 찾아볼 수 없다.

동냥은 주지 못할망정 쪽박은 깨지 말라고 했는데 6주기를 맞는 이제사 세월호 진상조사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조대환 전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은 “세월호에 대해 말이 많은데 전부 지어낸 얘기”라며 “어떤 국가가 사고를 방지하려고 하지 사고를 일으키겠나. 국가 책임은 없다. ‘국가 책임’ 운운하는 것은 전체주의적 사고”라는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

 

<세월호 참사 주범은 누군가?>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 세월호가 침몰하고 있는 곁에는 청해진함, 통영함 등 구조전문 함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언딘이라는 민간구난업체에 구조를 맡긴 이유는 무엇일까? 불과 40여 미터 수심에 국내 최대 여객선에 학생들이 탄 채 침몰하고 있었는데도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한 것은 의도적이 아니라면 있을 수 없는... 국민의 재산과 생명보호를 위해 일해야 할 대통령의 7시간 행방조차 밝히지 못한 것은 국가의 부재를 드러낸 사건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어떤 이는 ‘세월호가 군산 앞바다를 지나다가 한미연합훈련 중에 발사된 어뢰에 맞아 좌초된 것 아니냐’는 사람도 있고 사교(邪敎)를 믿어 세월호를 인신공양 했다는 설도 있다. 아직도 오리무중인 대통령의 7시간은 미용 주사나 시술을 받았을 것이란 의혹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책임을 져야할 사람들은 사라지고 유병언이 이끄는 구원파에게 전적으로 책임을 묻다 유병언의 시신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세월호를 인양한 것 외에는 밝혀진 것이 무엇인가?

코르나 정국에서 치러진 4·15총선. 28년만에 최고투표율인 66.2%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민주당은 압승 이유를 문재인정부가 잘해서라고 지평하고 있지만 사실은 통합당의 국민기만과 유체이탈화법으로 자신들의 잘잘못을 덮고 감추는 모습에 대한 분노에 대한 반사이익 때문이다. 문재인정부는 촛불국민의 부채를 지고 출범한 정부다.

이제 국회의원의 5분의 3인 180석을 집권당인 민주당에 몰아 준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지금까지 통합당의 억지부리기와 떼쓰기정치로 이루지 못한 개혁을 하라는 주권자들의 지엄한 명령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6일 세월호참사 6주기를 맞아 자신의 페이스북에 “6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그날의 슬픔은 여전히 날카로운 송곳처럼 아프게 다가온다”며 “세월호의 진실은 아직 깊은 바다 속에서 떠오르지 못했다” “진실이 밝혀지지 않는 한 우리의 가슴속에서 세월호 참사는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는 세월호의 진실을 끝까지 규명하고 다시는 같은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유가족과 국민들께 약속했다 그의 약속이 빈말이 되지 않기를 기대하고 또 기대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