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제4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대응 특별점검 실시

봄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저감 대책 추진에 총력

2023-03-15     오병효 시민기자
계룡시

계룡시(시장 이응우)는 3월부터 오는 5월까지 3개월간 미세먼지 배출사업장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특별점검은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봄철을 맞아 시민 야외활동 등 생활 불편 예방 및 건강 증진을 위한 조치로 점검 대상은 관내 대기오염물질배출업소와 토목공사장 등 비산먼지가 발생하는 사업장이다.

중점 점검사항은 ▴대기오염물질배출시설 신고·허가 여부 ▴대기오염물질배출시설 및 방지시설 적정운영 여부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 신고내역 준수 및 억제조치사항 이행 여부 등으로, 미세먼지 대응단계(주의보/경보)에 따른 조치사항도 철저히 이행하도록 병행 지도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점검결과에 따라 경미한 사항은 현지 계도하고, 중대한 위반사항 발생 사업장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및 사법처리 등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실효성 있는 점검체계 확립을 위해 이번 특별점검 후에도 미세먼지 배출사업장에 대해 수시점검과 모니터링을 실시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철저한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 보급 및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에 있다”며, “이번 미세먼지 특별점검은 물론 미세먼지 걱정 없는 청정한 계룡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