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2023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접수

6월 10일까지 접수, 주민세 활용 25억원 규모

2022-04-13     조성우
▲ 공주시, 2023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접수

[충청메시지] 공주시가 2023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 반영과 예산편성 및 집행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4월 11일부터 6월 10일까지 2개월간 주민참여예산 제안서를 받는다.

예산 규모는 공주시에 전체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주민생활 밀착사업 15억원, 읍·면·동 주민총회 및 마을발전 토론회 결과 연계사업 등 읍·면·동 자치계획형 사업 10억원 등 총 25억원이다.

시는 다양한 주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난해보다 예산을 5억원 증액했으며 자치계획형 사업을 읍면동별 3천만원에서 5천만원으로 상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제안 채택률 향상을 위해 공주시 중간지원조직인 공동체 종합지원센터 등의 협조를 받아 컨설팅 및 사업 구체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농업농촌·청소년·문화도시 분야 등 지속 가능한 지역 현안 사업 발굴에도 중점을 두기로 했다.

참여 자격은 공주시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제안서 접수는 공주시 홈페이지, 읍면동 방문 및 우편 등을 통해 하면 된다.

시는 접수된 제안 공모를 대상으로 7~9월까지 해당부서 및 읍면동과 함께 컨설팅을 통해 사업을 구체화한 뒤 공주시주민참여예산위원회 분과위원회의 심사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를 거쳐 최종 사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김정섭 시장은 “주민주도 및 주민참여 사업들이 많이 발굴될 수 있도록 예산 규모를 확대하는 등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시민들과 마을공동체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