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훈 칼럼] 전범기업 시리즈 1 - ‘카미카제 전투기’ 만든 전범기업 미쓰비시
상태바
[박명훈 칼럼] 전범기업 시리즈 1 - ‘카미카제 전투기’ 만든 전범기업 미쓰비시
  • 박명훈 주권연구소 연구원
  • 승인 2019.09.05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인 강제동원·식민침탈’ 삭제한 전범기업의 작태

“미쓰비시 강제징용 사죄하라!” “식민지배 사죄하라!” “경제보복 중단하라!”

지난 7월 9일 서울 소재 미쓰비시 계열사를 찾아 항의 방문한 대학생들 25명이 한목소리로 부르짖은 외침이다.

우리 청춘들이 끓어오르는 분노를 담아 외친 함성이다. 최근 ‘A급전범의 후예’ 아베 정권이 한국을 겨눈 졸렬한 경제공격을 가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역사·규모 면에서 단연 일본의 ‘1등 전범기업’인 미쓰비시(三菱) 또한 일제강점기 시절 벌인 범죄와 만행을 반성하기는커녕 왜곡·조작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YTN 뉴스 갈무리

앞서 2018년 11월, 대법원은 미쓰비시 중공업에 대한 의미 있는 판결을 내렸다. 1940년대 당시 조선인을 강제동원한 미쓰비시에 5억 원을 배상하라는 결정이었다. 하지만 미쓰비시는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으며 버텨댔다.

그리고 일본 정부(아베 정권)는 “문재인 정부가 국가 간 약속인 한일청구권협정을 뒤집었다”며 미쓰비시를 대신해 한국을 겨눠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로 대표되는 경제왜란을 일으켰다. 이렇듯 전범기업과 정부가 협력해온 일본의 역사는 거의 150년에 이르니, 꽤 오래됐다.

“미쓰비시의 역사는 메이지유신으로 시작되는 근대 일본의 걸음과 함께 합니다. 이 근대 일본의 탄생시대에 등장한 것이 미쓰비시의 기초를 구축한 창업자 이와사키 야타로(岩崎彌太郎)입니다.” (미쓰비시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연혁 소개 중에서)

미쓰비시가 밝혔듯, 흔히 일본에서 ‘대일본제국 시절’은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본격 시작된 찬란한 시대로 인식된다. 정반대로 우리 민족에게는 식민지배의 피눈물이 서린 굴욕과 통탄의 역사다. 1870년 출범 뒤 이와사키 야타로를 필두로 해운사업을 시작한 미쓰비시는 점차 광산·탄광·조선업·은행 등으로 영역을 넓혀간다. 이후 출신 사장이 일본은행장을 맡는 등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의 관계는 밀접하고 끈끈했다.

일제 초기부터 일제 권력에 철저히 복무하며 군수재벌로 발돋움한 미쓰비시의 성장, 그 뒤에는 우리 조상들의 삶을 짓밟은 전쟁과 침략이 있었다. ‘카미카제 특공대’ 전투기로 잘 알려진 제로센이 미쓰비시 중공업의 대표제품이다.

카미카제 일본 비행기 '제로센'  (이미지 출처 MBC)

그 제로센의 부품을 만들기 위해 강제동원 된 우리 조상들이 있다. 또 제로센에 억지로 떠밀려 타 비참한 죽음을 맞은 뒤 야스쿠니 신사에 합사된 조선인 비행사들이 있다. 그러나 미쓰비시는 홈페이지 소개란 그 어디에서도 식민지배와 조선 언급을 단 한 번도 하지 않는다.

반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적국’이었던 영국과 미국에 대한 평가는 무척 뜬금없고 과하다. “지금은 불행히 적과 아군으로 찢기고 말았지만 그들(영국인과 미국인)의 신분과 권익을 지키는 것은 일본인의 정의이며 책무”란다. “강제동원 반성과 사죄”를 아예 입 밖으로 꺼내지 않으면서 굳이 적을 향한 경의를 내보이는 괴상한 역사인식이다. 이쯤 되면 미쓰비시는 식민 지배를 처음부터 인정 않겠다고 굳게 작정한 듯하다.

 

전범재벌 미쓰비시 해체해야

2019년까지 140여 년을 이어온 ‘미쓰비시 그룹’은 그들의 공식역사에서 우리 조상들과 조선을 유린한 식민침탈·강제동원의 흔적을 아예 없애버렸다. 이도 모자라 1946년 공식 해체된 미쓰비시 재벌이 아베 정권의 비호 속에서 ‘일본 제일’ 대기업으로 승승장구하는 현실이다.

다음의 표현을 보면 지독한 뻔뻔스러움에 (토착왜구를 제외한) 우리나라 사람 누구나 치가 떨리거나, 아예 말문이 턱 막히게 될 터이다. 일제 패망 이후 1946년, 미쓰비시 4대 사장인 이와사키 코야타(岩崎小彌太)는 GHQ(연합군 최고사령부·일본 미군정)가 단행한 재벌 해체 조치에 맞서 뻔뻔스럽게 말했다.

“미쓰비시는 국가 사회에 대해 불신행위를 한 적은 없으며 국책에 따라 국민으로서 해야 할 당연한 의무를 완수한 것으로 돌아봐도 부끄럽게 여겨야 할 것은 전혀 없다.”

이와사키 코타야의 말은 적중했다. 미쓰비시는 자민당의 권력이 확고부동해진 1950~60년대를 거치며 각 계열사를 통합해 미쓰비시 그룹으로 부활했다. 그것도 일제강점기 당시의 알짜산업들을 모조리 거머쥐면서 말이다. 일제 침략의 최선봉에 섰던 미쓰비시 중공업을 비롯해 미쓰비시 상사, 미쓰비시UFJ은행이 미쓰비시를 떠받치는 3대 기둥이다.

미쓰비시 재벌이 해체됐다고? 아니, 전범기업 미쓰비시는 청산되지 않았고 오늘도 우리들에게 악랄한 행위를 이어가고 있다. 배상 판결 거부뿐만 아니라 충격 사건은 또 있다.

지난 2018년 도쿄 소재 미쓰비시UFG 은행이 “종합적 판단”이라는 석연찮은 이유로 조선적 우리 동포의 금융계좌 개설만 콕 집어 거부했다. 조선적 동포들은 일제강점기에 강제동원 된 이들과 그 후손들로, 한국 국적을 취득하지 않은 사람들이다.

미쓰비시 은행은 항의가 있고 나서야 선심 쓰듯 계좌를 열도록 허가했다. 우리 조상들에게 ‘불령선인’이라고 낙인찍으며 차별과 멸시를 했던 일제의 악행이 미쓰비시를 통해 그대로 살아 숨 쉬고 있는 것이다. 일제는 패망했지만 지금까지 우리를 향한 전범기업의 생존 침탈이 계속되고 있다. 부아가 치밀고 열불이 터질 노릇이다.

지난 2015년 미쓰비시가 중국인 강제동원 피해자 3800명에게 “배상·사과”를 밝혔다는 점을 봐도, 우리 민족을 향한 미쓰비시의 악의적 횡포는 분명하다. 제2차 세계대전에 이어 2019 경제왜란에서까지 일본 정부와 결탁해 우리를 공격하는 적폐 중의 왕적폐, 1등 전범기업 미쓰비시의 민낯이다.

미쓰비시와 관련된 일제 당시 강제동원 피해자는 적어도 10만 명으로 추정된다. 2012년, 한국 정부 발표에 따르면 하시마 탄광에 동원된 800여 명 중 ‘공식 집계’된 사망자만 134명이다. 사망원인은 압사, 질식사, 폭상사(폭발로 인해 상처를 입어 사망), 변사, 영양실조 등으로 이 역시 남은 기록으로만 따진 최소한의 수치다. 일제 패망 이후 역대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가 진실을 감춰온 만큼 실제 피해자 수는 훨씬 많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도 전범행위가 전혀 없었던 것처럼, 언급조차 않는 미쓰비시의 요지부동에 기가 찬다. 요즘 들어 미쓰비시가 박근혜 정부 당시 양승태 대법원장과 사법거래를 통해 대법원 배상 판결을 무마하려 했다는 전모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심지어 미쓰비시는 박근혜 정권의 내밀한 정보를 전해 받았다고 한다. 이러한 매국·간첩노름에 미쓰비시의 변호를 맡은 한국 최대로펌 <김앤장>이 깊숙이 관여됐다는 보도도 잇따른다.

돌아보면 말머리에서 소개한 미쓰비시를 항의 방문한 대학생들은 전원 경찰에 연행된 바 있다. ‘우리 경찰’이 정당한 요구를 한 국민을 잡아간 것이다. 당장 “경찰이 왜 일본 편을 들지? 지금이 일제강점기인가?!”라며 개탄하는 여론이 많았다. 토착왜구 청산과 전범기업 미쓰비시 해체는 바늘과 실처럼 함께 가야 한다는 역사의 교훈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