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의회, 제203회 임시회 개회
상태바
논산시의회, 제203회 임시회 개회
  • 조성우
  • 승인 2019.05.25 0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산시 주요현안 사업 추진현황 보고 및 조례안 등 15건 의안 심의

논산시의회(의장 김진호)는 지난 24일 제203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28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의정활동에 들어갔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논산시 주요현안 사업 추진현황 보고 및 청원심사, 박승용 의원 외 6명의 의원이 발의한『논산시 공용·공공용의 청사건립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등 3건의 의원발의와 논산시장이 제출한『논산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10건의 조례안과 1건의 일반안건(동의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본회의에 참석한 집행부 공무원들

임시회 의사일정은 첫날인 24일 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상임위원회별 조례안 및 일반안건을 심사하고 27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집행부로부터 탑정호 수변개발사업 등 3건의 주요현안 사업 추진현황 보고 사항을 청취한 후 사업추진에 따른 문제점을 점검하고 그에 따른 의견 제시 및 보완 요구 등을 계획하고 있다. 마지막 날인 28일 2차 본회의에서 조례안 및 일반안건에 대해 심의 처리한 후 의사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김진호 의장

김진호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제71회 충청남도민체육대회에서 우리시 선수단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종합 6위의 성적을 거두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응원해주신 시민분들과 사회단체, 관계공무원 그리고 황명선 논산시체육회장께 고마운 인사"를 전했다.

돈암서원

이어 "돈암서원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권고와 논산수박연구회의 JGAP인증 수박 일본 수출을 축하하고, 탑정호 수변개발사업과 충청유교문화원 건립사업, 탑정호 출렁다리 건립사업 등이 미래의 관광자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제203회 임시회에서 심의할 의원발의 조례안은 ▲논산시 공용·공공용의 청사건립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논산시 마을상수도·소규모급수시설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논산시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이다. 

황명선 논산시장

또 논산시장이 제출한 10건의 조례안은 ▲논산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행정지원과) ▲논산시 사무의 민간위탁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행정지원과) ▲논산시 지방공무원 수당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행정지원과) ▲논산시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마을자치분권과) ▲논산시 저소득층 생활민원 처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주민생활지원과) ▲논산시 관광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관광체육과) ▲논산시 시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세무과) ▲논산시 종합사회복지관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공공시설사업소) ▲논산시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 촉진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환경과) ▲논산시 지원민방위대 설치 및 운영 조례안(안전총괄과) 등이다. 

그리고 일반 안건으로 논산시장이 제출한 ▲충남연구원 출연 동의안(전략기획실) 과 이계천 의원의 소개로  ▲상도·석종지구 마을상수도에 대한 광역상수도 확장 설치사업 부당성 청원을 심의할 계획이다. 

다음은 김진호 의장의 개회사 전문이다.

김진호 의장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자리를 함께 하신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황명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제203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고 반갑습니다. 아울러, 늘 논산시의회에 따뜻한 격려로 성원을 보내주시는 시민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서천군에서 펼쳐진 제71회 충청남도민체육대회에서 우리시 선수단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투지를 발휘하여 지난대회보다 2계단 상승한 종합 6위로 대회를 마감하였습니다.

우리 선수단이 유감없이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열렬히 응원해 주신 시민·사회단체와 관계공무원 그리고 뜨거운 열정을 보여준 선수단과 세심하게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황명선 논산시체육회장님께 고마운 인사를 드리며, 우리 의회에서도 시대에 걸맞은 체육 인프라가 구축되어 체육인들이 활발히 운동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우리시는 지역발전의 근간이 될 현안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시민들의 오랜 바람을 담은 숙원들이 결실을 거두고 있습니다.

충청기호유학의 중심인 돈암서원이 각고의 노력 끝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 권고되어 다가오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또한, 우리지역에서 출하되는 농산물인 수박도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 농산물우수관리 제도인 JGAP 인증을 국내최초 취득하여 일본으로 수출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탑정호 수변개발사업과 충청유교문화원 건립사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으며, 시민들의 문화와 소통공간이 될 개방형 복합문화 공간인 논산열린도서관이 오늘 개관하게 됩니다.

사람중심 행정을 근간으로 시민들의 입장에서 시민들을 위한 행정추진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는 황명선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 고맙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5월 15일 논산시의회에서는 탑정호 출렁다리 건립사업이 완벽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주차장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점검하고자 예산군과 청양군에서 운영 중인 출렁다리를 현장 답사 한 바 있습니다.

동양 최대 출렁다리로 만들어질 탑정호 출렁다리가 많은 관광객이 찾아와도 불편함이 없도록 주차장 확보와 편의시설 확충 등 다양한 고민을 거쳐 미래의 관광자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라며, 올해 계획한 모든 시책과 사업들이 앞으로 논산 100년을 열어갈 신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박차를 가하면서 내실 있게 추진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의회에서도 적극적인 정책개발과 합리적인 대안제시로 논산시 발전은 물론, 시민의 열망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 여러분!

오늘부터 5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203회 임시회에서는 조례안, 청원심사 등 15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탑정호 수변개발사업 추진 등 3건의 주요 현안사업을 점검하고자 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제출된 안건과 현안사업 추진현황을 면밀히 검토하여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는 보완 또는 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고, 실․과․소장님들께서는 정확한 설명을 통하여 의원님들이 시정을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의회와 집행부가 시정 발전을 위해 함께 나아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주셨으면 합니다.

오늘 개회되는 임시회가 우리 앞에 놓인 현안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고 극복해 나 갈수 있는 지혜를 함께 모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가정의 달 5월은 가족의 의미를 소중하게 되새기게 합니다. 얼마 남지 않은 5월이지만 늘 가족과 하나 되는 행복하고 다정한 나날로 채우시길 바라며, 아울러 차별과 편견 없는 함께 어우러지는 동고동락 논산이 되길 소망합니다.

다시 한 번 제203회 논산시의회 임시회가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면서 함께해주신 시민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