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일 의원, “정부, 공주보 파괴 중단하라”
상태바
방한일 의원, “정부, 공주보 파괴 중단하라”
  • 충청메시지
  • 승인 2019.03.19 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분 발언 통해 정부의 공주보 해체·개방 결정 강력 비판

 “공주보 첫 번째 대상으로 한건 정략적…모욕감 느껴”

 “물 활용은 미래세대 위한 훌륭한 투자” 주장

충남도의회 방한일 의원(예산1)이 18일(월) 열린 『제310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정부의 공주보 등의 해체 및 개방 결정을 강력히 비판했다.

제310회 임시회-방한일 의원 5분발언

방한일 의원은 “4대강 사업으로 실시된 공주보, 세종보, 백제보 건설 후 가뭄·홍수 조절 및 농업용수 공급 등 순기능이 많았다”고 언급하며 정부가 결정한 공주보 파괴에 대해 비판했다.

또한, 방한일 의원은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가 가뭄 해소 및 홍수 저감 등 순기능은 철저히 외면하고, 실체도 부족한 환경 파괴 등 역기능만 침소봉대해 멀쩡한 공주보를 파괴하려 하고 있다”며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의 편향성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방한일 의원은, “충남의 농업기반을 말살하려는 정부의 근시안적인 ‘공주보 파괴’를 중단하고, 해체 이전에 농업용수와 식수에 대한 선 대비가 있어야 한다”며, 당초대로 공주보 해체가 현실화 될 경우 물 부족 가능성을 매우 우려했다.

이밖에도, “물을 활용하는 정책은 시대적 요구이며, 미래세대를 위한 가장 훌륭한 투자”라며, “물을 가두어 활용하기 위한 저수지 증설과 수중보 활용은 앞으로 지속적 관심을 가져야할 정책”이라며 보 해체의 부당함과 동시에 보 유지의 당위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방한일 의원은 의사결정에서 도민과 현장 농민의 배제를 지적하며 “공주보 등 금강수계 보를 첫 번째 해체 대상으로 선정한 것 자체가 아주 정치적이고 정략적이며 충청인들은 상당한 모욕감을 느끼고, 집행부 및 중앙정부에 공주보가 철거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세워주실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발언을 마무리 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