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특별점검 실시
상태바
계룡시,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특별점검 실시
  • 충청메시지
  • 승인 2019.02.27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저감 대책 추진에 총력

계룡시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봄철을 맞아 오는 3월부터 5월까지 3개월간 미세먼지 배출사업장에 대한 특별 점검에 나선다.

이번 특별점검은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들의 야외활동 등 생활불편과 건강피해를 예방하고자 미세먼지 관련 특별법 시행(2019.2.15.)에 따른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 저감조치의 일환으로 실시된다.

점검대상은 관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 및 건축물 축조·해체공사장, 토목공사장 등 비산먼지 발생사업 신고업소 등으로 점검반이 현장을 방문해 점검할 계획이다.

중점 점검사항은 ▴대기오염물질배출시설 설치허가(신고) 사항 준수여부 ▴대기오염방지시설 적정 운영 여부 ▴대기오염물질배출시설 자가측정 실시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 신고내역 준수 및 억제조치사항 이행 여부 등이며, 미세먼지 대응단계에 따른 조치사항 이행도 권고 할 방침이다.

점검결과 단순 경미한 사항은 현지 계도하고 중대한 위반사항 및 반복 고질적인 위반 사업장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및 사법처리 등을 조치 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특별점검 후에도 미세먼지 배출사업장을 수시점검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상시 감시체계 구축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미세먼지 걱정 없는 청정한 계룡시를 만들기 위해 각종 시책 추진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 보급 및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 등을 추진 중에 있으며,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차량2부제 시행, 노인 등 민감계층에 행동요령 홍보 등 대응 매뉴얼에 따라 즉각 대응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