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전세계 시민을 위해 ‘의료기기 DB’를 만든 이유
상태바
[뉴스타파] 전세계 시민을 위해 ‘의료기기 DB’를 만든 이유
  •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
  • 승인 2018.11.28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는 지난 7개월 간 뉴스타파와 미국 AP, NBC, 영국 BBC, 가디언, 일본 아사히신문 등 전세계 36개국 59개 언론사 소속 탐사보도 전문 언론인들과 함께 인체이식 의료기기의 안전성 정보를 수집했다.

각국 언론인들은 공개된 기록을 모으는 동시에 자국의 보건당국에 정보공개청구를 하면서 8백만 건 이상의 관련 기록을 수집·검토했다.

그 결과로 만들어진 ‘국제 의료기기 데이터베이스’(IMDD·International Medical Devices Database)를 1차 공개한다. 현재 미국, 캐나다, 호주 등 11개국의 의료기기 리콜 및 부작용 관련 정보가 7만 건 이상 축적돼 있다.

이 정보들은 1,100곳 이상의 의료기기 업체 정보와 연결된다. 제조사, 제품명 등을 검색창에 입력하면 해당 의료기기의 정보를 목록화해서 보여준다.

ICIJ는 이번 DB 공개 이후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한국과 일본 등 현재는 빠져있는 국가의 의료기기 정보도 추가될 예정이다.

DB를 이용하려면  https://medicaldevices.icij.org를 방문하면 된다. 또는 아래에 있는 DB 검색용 배너에서 바로 검색할 수도 있다.

 

취재 : 홍우람, 김용진, 김성수, 김지윤, 연다혜, 임보영, ICIJ 데이터팀, 촬영 : 김기철, 편집 : 정지성, 일러스트 : Christina Chung / ICIJ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