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소식 공주시
공주시, 민선7기 100대 공약 확정공주의 새로운 변화와 활력...‘신바람 공주 활기찬 미래’를 위한 시민과의 약속

김정섭 공주시장이 10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5차 정례 브리핑을 열고 민선7기 100대 공약을 확정, 발표했다.

김정섭 공주시장

김 시장은 “그동안 인수위원회 격인 신바람공주준비위원회를 비롯해 정책자문위원회, 공약검토를 위한 주민배심원 등을 구성해 시민 의견을 다각적으로 수렴했다”며, “확정된 공약들이 공주의 변화를 보는 폭넓은 시각으로 지역과 시민에게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확정된 100대 공약에 대한 사업비는 국비 1855억원, 도비 431억원, 시비 2571억원, 민간자본 등 기타 1868억원 등 총 6725억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민선7기 시정목표별로 살펴보면, 풍요로운 상생경제 29건, 매력있는 문화관광 26건, 일잘하는 혁신시정 11건, 시민행복 선도복지 18건, 활력있는 지역사회 16건이다.

분야별 주요 공약으로는, ‘상생하는 지역경제’를 위해 전통시장 활성화, 사회적 경제 활성화, 남공주산업단지 조기 조성 및 기업유치 강화 등을 통한 다양한 일자리 창출, 옥룡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동현지구 스마트 창조도시 조성, 농산물거점가공센터 조성 등 29개 공약을 추진한다.

‘매력있는 문화관광’ 분야에서는 시민들의 근린 문화생활 향유를 위한 작은 영화관, 작은도서관 등 기초 인프라 확충, 세계유산 방문자센터, 종교·역사문화자원의 관광자원화, 계절마다 특색있는 축제 개최, 지역문화예술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 및 공주문화재단 설립 등을 통한 문화예술 기반 확충 등 26개 공약을 추진한다.

‘일잘하는 혁신시정’ 구현을 위해서는, 시민소통 100인 위원회 구성, 주민참여예산 확대, 주민차지 강화, 365일 시민의 방송 설립 등 시민과의 소통, 공감행정을 위한 11개 공약을 마련했다.

‘시민행복 선도복지’ 분야에서는 계층별 맞춤복지를 위한 장애인, 여성, 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시민 누구나 참여하는 평생학습 체계 구축, 치매안심병원 지정 운영, 노인·여성 일자리 확대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 등 18개 공약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끝으로, ‘활력있는 지역사회’ 실현을 위해 장난감은행 및 육아맘 나눔터 운영, 출산장려금 상향 지원, 어린이집 지원 및 교사 처우 개선, 월송 청소년 문화의 집 개관, 청소년 드림팩토리 조성, 고등학교 무료급식, 중고교 교육 구입비 지원 등 교육도시다운 공주의 면모를 이어가기 위한 16개 공약을 추진한다.

김 시장은 “공약에 대한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해 11월 중 공약실천계획 로드맵을 확정할 것”이라며, “수립된 공약실천계획의 이행과정을 공약 홈페이지에 상세히 공개하고 시민의 의견을 듣는 등 시민과 함께 민선7기 공약을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다.

 

[민선 7기 100대 공약 목록]

 

조성우 기자  vip858@naver.com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