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를 나타내는 한자
상태바
나이를 나타내는 한자
  • 조성우 기자
  • 승인 2017.01.17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막 태여났을때를 의미하는것
 

농경(弄璟) 

예전에는 아들을 낳으면 구슬[璟]장난감을 주었다고합니다. 여기서 유래한 말이고 아들을 낳은 경사를 농경지경(弄璟之慶)이라고 합니다.

농와(弄瓦)

마찬가지로 딸을 낳으면 실패(瓦)장난감을 주었다고합니다. 그래서 딸을 낳은 경사를 농와지경(弄瓦之慶)이라고 합니다.

2~3세-제해(提孩)

제(提)는 손으로 안는다는 뜻입니다. 해(孩)는 어린아이란 뜻이죠. 아기가 처음 웃을 무렵(2~3세)을뜻하는 것입니다. 해아(孩兒)라고 쓰기도 합니다.
 

15세-지학(志學)

공자(孔子)가 15세에 학문(學文)에 뜻을 두엇다는 데서 유래

 육척(六尺)

주(周)나라의 척도에 1척(尺)은 두 살 조금 지난아이의 키를 뜻합니다. 그래서 6척은 15세를 뜻합니다. 삼척동자(三尺童子)란 말 아시죠? 10살이 채 못된 아이를 일컫는 말입니다.

16세-과년(瓜年)

과(瓜)자를 파자(破字)하면`八八'이 되므로여자 나이 16세를 나타냅니다. 특별히 16세를 강조한 것은 옛날에는 이 때가 결혼 정년기였기 때문입니다.
 

20세-약관(弱冠)

20세 전후한 남자. 요즘은 없어졌지만 옛날에는 원복(元服;어른 되는 성례 때 쓰던 관)식을 행했다고 합니다. [예기(禮記)],`곡례편(曲禮編)'에 "二十日弱하니,冠이라"하여 `20세는 약(弱)이라 해서 갓을 쓴다'는 뜻인데, 그 이미는 갓을 쓰는 어른이 되었지만 아직은 약하다는 뜻입니다.

방년(芳年)

20세를 전후한 왕성한 나이의 여자. 꽃다운(芳) 나이(年)를 뜻합니다.

30세-이립(而立)

공자(孔자)가 30세에 자립(自立)했다고 말한데서 유래하였습니다.

40세-불혹(不惑)

공자(孔子)가 40세에 모든 것에 미혹(迷惑)되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하였습니다.

강사(强仕)

[예기]에"四十日强 而仕"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마흔살을 강(强)이라 하는데, 이에 벼슬길에 나아간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여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48세-상년(桑年)

상(桑)의 속자(俗字)는 `十'자 세 개 밑에나무 목(木)을 쓰는데, 이를 파자(破字)하면 `十`자 4개와 `八`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50세-지명(知命)

공자(孔子)가 50세에 천명(天命;인생의 의미)을 알았다는 뜻. 知天命을 줄인 말이입니다.

60세-이순(耳順)

공자(孔子)가 60세가 되어 어떤 내용에 대해서도 순화시켜 받아들였다는 데서 유래.

61세-환갑(還甲)

회갑(回甲), (還歷)이라고도 합니다. 태어난 해의 간지(干支)로 돌아간다는 뜻이죠.

화갑(華甲)

화(華)자를 파자(破字)하면 십(十)자 여섯번과 일(一)자가 되어 61세라는 뜻입니다.

62세-진갑(進甲)

우리나라에서 환갑 다음해의 생일날. 새로운 갑자(甲子)로 나아간다(進)는 뜻입니다.
 

64세-파과(破瓜)

과(瓜)자를 파자(破字)하면 `八八`이 되는데 여자는 8+8해서 16세를 과년이라 합니다. 그런데 남자는 8×8로 64세를 말하고 벼슬에서 물러날 때를 뜻하는 말입니다.

70세-종심(從心)

공자(孔子)가 70세에 마음먹은 대로 행동해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 從心所欲 不踰矩에서 준말.

고희(古稀)

두보(杜甫)의 시 `곡강(曲江)`의 구절 "人生七十古來稀(사람이 태어나 70세가 되기는 예로부터 드물었다)"에서 유래하였습니다.

71세-망팔(望八)

팔십살을 바라 본다는 뜻. 71세가 되면 이제 80세까지 바라보게 되죠.

77세-희수(喜壽)

희(喜)자를 초서(草書)로 쓸 때 "七十七" 처럼 쓰는 데서 왔습니다. 일종의 파자(破字)죠.

80세-산수(傘壽)

산(傘)자의 약자(略字)가 팔(八)을 위에 쓰고 십(十)을 밑에 쓰는 것에서 유래하였습니다.

81세-반수(半壽)

반(半)자를 파자(破字)하면 "八十一"이 되는 데서 왔습니다.

망구(望九)

구십살을 바라 본다는 의니, 81세에서 90세까지 장수(長壽)를 기원하는 말입니다. `할망구`라는 말 들어 보셨죠? `할망구`의 어원이 ~망구`입니다.

88세-미수(米壽)

미(米)자를 파자(破字)하면 "八十八"입니다. 혹은 농부가 모를 심어 추수를 할 때까지 88번의 손질이 필요하다는 데서 여든 여덟살을 표현합니다.

90세-졸수(卒壽)

졸(卒)의 속자(俗字)가 아홉 구(九)자 밑에 열 십(十)자로 사용하는 데서 유래하였습니다.

동리(凍梨)

언[凍]배[梨]의 뜻. 90세가 되면 얼굴에 반점이 생겨 언 배 껍질 같다는 말입니다.

91세-망백(望百)

71세 때 80을 바라보았다면 91세면 백살을 바라 봐야 되겠지요?

99세-백수(白壽)

백(百)에서 일(一)을 빼면 백(白)자가 되므로 99세를 나타냅니다. 재미있는 표현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