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안 칼럼] 내년 총선은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가 분수령이 될 것
상태바
[유영안 칼럼] 내년 총선은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가 분수령이 될 것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5.26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85.4%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해서는 안 된다는 여론조사가 나왔다. 아울러 앞으로는 수산물 소비도 줄인다는 응답도 72.3%나 나와 그 분야 종사자들이 직격탄을 맞게 생겼다.

환경운동연합이 여론조사 전문 기관인 리서치뷰에 의뢰해 지난 19~22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에 반대가 85.4%, 찬성은 10.8%, 모름,기타가 3.9%였다.

이 와중에도 10.8%가 찬성한다고 나왔는데, 참고로 독도가 어느 나라 땅이냐라고 물어도 약 5%는 일본 땅이라고 나온다. 국힘당 골수 지지자 즉 극우들은 뭘 물어도 그 모양이다. 이들은 차라리 조국이 일본이라 해야 옳다. (자세한 것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앞으로 수산물 소비 줄이겠다 72.3%

놀라운 것은 국민 72.3%가 앞으로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고 대답한 점이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때문에 졸지에 한국의 연근해 어업 종사자와 수산물 판매자, 그리고 식당들이 피해를 보게 생겼다.

더욱 심각한 것은 부산, 울산, 경남에 직접 피해를 볼 수 있는 종사자들이 많다는 점이다. 오염수가 가장 먼저 도착할 곳이 PK지역이다. 따라서 내년에 치러질 총선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최대 화두가 되어 국힘당이 참패할 것으로 보인다. 벌써부터 부산, 경남, 울산과 남해안 어업 종사자들이 연일 시위를 벌이고 있다.

 

주부들은 아무도 못 막아

문제는 수산물을 소비하는 일반 주부들이다. 과거 이명박 정부 때 발생한 광우병 파동 때도 주부들이 가장 많이 광장으로 나왔는데, 그 이유는 광우병에 걸린 소를 자식들에게 먹이기 싫었기 때문이었다.

수산물은 쇠고기보다 훨씬 소비량이 많고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국인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주식이다. 경찰이 노조는 강제로 진압할 수 있으나 유모차를 몰고 나오는 주부들은 막을 수 없다.

 

지역, 성별, 세대 편차 없이 반대가 80%

이러한 결과를 발표한 권우현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장은 “보수 성향 응답자 중에서도 반대 의견이 80%”라며 “지역, 성별, 세대 편차 없이 반대 여론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강조했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활동처장은 “방류로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는 상황이 펼쳐질까봐 걱정”이라며 “정부가 시급히 수산물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방류를 막기 위한 일들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후쿠시마 방류에 대한 정부 대응도 ‘잘못함’이 64.7%로 ‘잘함’ 29.4%보다 두 배 이상 높게 조사됐다. 아울러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 확대·강화’ 응답이 61.6%였다.

 

빈손으로 돌아온 시찰단

한편 후쿠시마로 간 시찰단은 도쿄전력과 세계원자력기구(IAEA)가 제시한 자료만 보고 실제 검증은 못한 채 귀국했다. 애초부터 검증단이 아니라 시찰단이라고 할 때부터 빈손 귀국은 예정되어 있었다.

일본은 시찰단에게 오염수를 거르는 설비만 보여주고, 실제로 오염수가 안전한지는 밝히지 않았다. 그저 안전하니 안심하라고 윽박지른 셈이다. 그러나 일본의 다른 연구 기관은 후쿠시마 바다에서 생산하는 수산물에서 암에 걸릴 수 있는 세슘이 다수 검출되었다고 보고한 바 있다.

 

IAEA 믿으라는 윤석열 정권

국힘당과 윤석열 정권은 공신력이 있는 세계원자력기구(IAEA)의 자료를 믿어야 한다고 강변하지만, IAEA는 원자력을 보급하는 기관이지 원전의 안전을 연구하는 기관은 아니다.

일본은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IAEA에 기부금을 많이 내는데, IAEA가 제대로 된 검증을 할 리 없다. 그것은 마치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다. 그 기간 중 일본은 IAEA에 얼마나 많은 기부금을 냈는지 아무도 모른다.

일본은 연 1조를 풀어 자신들의 침략을 미화하는 친일 연구 학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에도 그런 친일학자들이 다수 있다. <반일종족주의>를 저술한 학자들이 그 대표적 사례다. 이들은 친일파가 아니라 일본 놈 그 자체다.

 

내년 총선은 오염수가 야당 선거대책본부장 될 것

국힘당은 윤석열 정권을 비호하기 위해 영국 옥스퍼드 교수까지 초정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선전하고 있으나, 속으로는 내년 총선을 생각하고 가슴이 타들어 가고 있을 것이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는 과학적 근거보다 국민정서가 더 중요한다. 따라서 국힘당과 윤석열 정권이 아무리 안전하다고 떠들어대봐야 국민이 거부감을 드러내면 도루아미타불이 된다.

그 여론은 직접 내년 총선에도 미쳐 국힘당은 대구와 경북을 제외한 전국에서 참패할 것으로 보인다. 국힘당 내부에서도 그것을 감지하고 있으나 혹시 공천에 불이익을 당할까 두려워 말을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총선이 점점 다가올수록 국힘당 내에서도 반발 세력이 늘어날 것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윤석열 탈당 카드를 꺼낼지도 모른다. 국회의원들은 차기 정권 창출보다 다가오는 총선에서 자신이 당선되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부산, 경남, 울산 소속 의원들은 그야말로 ‘똥줄’이 탈 것이다. 당장 부산 최대의 수산물 시장인 자갈치 상인들이 반발하고 있고, 인근해에서 어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반발하고 있다.

 

일본 문제는 정파를 떠난 민족의 문제

국힘당과 윤석열 정권이 오해하는 게 하나 있다. 자신들이 한일 관계의 미래 운운하면 합리적 보수층은 물론 중도층까지 지지해줄 것으로 착각한 것이다. 그러나 일본 문제는 여야, 보수와 진보, 남녀, 세대, 이념, 지역을 초월한 민족의 문제다.

만약 윤석열 정권이 지금처럼 계속 굴종적 대일외교를 ‘Yugi’하고, 중국과 러시아를 자극해 경제 보복을 당하면 내년 총선은 하나마나이다. 수구들이 민주당 돈 봉투 사건과 김남국 가상화폐 거래 건으로 이를 희석시키려 발버둥을 치고 있으나 일본 문제는 그것보다 몇 배 더 큰 위력을 가지고 있다.

 

노조 탄압으로 지지율 올리려는 망상

국힘당과 윤석열 정권이 위기에 몰리자 노조 탄압으로 지지율을 올리려고 혈안이 되어 있으나, 과거 전례를 보듯 노조를 탄압하고 성공한 정권은 없었다. 거기에다 요즘은 천주교, 불교, 기독교까지 나서 윤석열 정권 퇴진을 부르짖고 있고, 각 대학들도 이미 수십 군데 시국성명을 발표했다.

거기에다 윤석열 정권이 양곡관리법과 간호사법에 거부권을 행사하자 250만 농부들과 50만 간호사들이 들고 일어날 태세다. 그들의 가족과 친인척을 모두 합치면 1000만이 넘는다. 거기에 종교인, 교수, 노동자들까지 모두 윤석열 정권을 규탄하고 나서면 국힘당은 역대급 참패를 당하고, 윤석열은 즉시 탄핵의 단두대에 서고 말 것이다.

탄압으로 지지율을 올리려는 망상은 이제 포기해야 한다. 국민이 어수룩해 보여도 알 것은 다 안다. 야당은 그토록 이잡듯이 하면서 왜 김건희, 장모는 무혐의만 나오는가? 12월에 윤석열이 특검을 거부하면 오염수와 함께 휩쓸려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이제부터는 전쟁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