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첨단 디지털농업 "벼 드론직파 재배기술" 연시회 개최
상태바
부여군, 첨단 디지털농업 "벼 드론직파 재배기술" 연시회 개최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5.2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농사 노동력 해소 및 쌀 생산비 절감으로 농가소득 안정 도모
드론활용 벼 직파재배

부여군농업기술센터(소장 신동진)은 지난 23일 규암면 부여두리에서 부여군쌀전업농회원, 부여군벼농사연구회원 및 직파재배농가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드론활용 벼 직파재배 확대 기술지원 시범사업 현장연시회를 개최했다.

드론직파 시연

이날 연시회에서는 드론직파 재배사업의 추진 경과를 설명하고 현장에서 직접 드론으로 직파를 시연하며 농업용 드론의 폭넓은 활용성을 선보였다.

드론활용 벼 직파재배 확대 기술지원 시범사업은 농업용 드론을 활용한 벼 직파재배단지 육성사업을 통해 가속화되고 있는 농가 인구 감소․고령화, 농업경영비 증가 등으로 벼 재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경영 안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논에 직접 볍씨를 뿌리는 직파재배의 경우 이앙재배에 필수적인 못자리 설치, 육묘, 모판 옮기기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이점은 벼 기계이앙 10a당 평균 노동력 85%, 경영비 83% 절감할 수 있어 농업 현장의 고질적 문제점인 인력난 해소와 농가소득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군은 2027년까지 부여 벼 직파재배 면적을 올해 84ha에서 200ha까지 확보할 계획이며 드론 직파가 안정적으로 정착하면 벼농사 전 과정 기계화 작업률 100% 달성도 무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는 “드론 직파의 핵심 재배기술을 더욱 고도화하고, 올해 추진한 시범 재배단지의 생육경과를 면밀히 분석해 드론 직파의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겠다”며 “신기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