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부여비전 2040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상태바
부여군, 부여비전 2040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5.01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여군의 미래비전 제시와 실현을 위한 일관성 있는 지침서 마련에 첫삽

부여군(군수 박정현)이 지난 1일 부여군청 서동브리핑실에서 ‘2040 부여군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 한국산업개발연구원은 지역 현실을 감안한 7대 부문(농업·산업경제·환경·문화관광·지역계획·보건복지·경영행정) 종합분석으로 지역의 특성과 정책적·대내외적 여건 변화에 맞는 발전계획 방향을 제시했다.

군은 앞으로 한국산업개발연구원과 연구자문단, 주민참여로 구성된 조직을 통해 2040 미래비전 및 목표 설정을 위해 명확한 군정 운영 방향을 제시하고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로드맵을 구상할 계획이다. 특히 읍면 및 권역별 특성에 맞는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사업을 발굴해 무분별한 투자를 방지하고 지역균형발전을 모색할 방침이다.

2040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의 필요성은 2017년 『2030 부여군 비전계획』 수립 이후 부여군의 다양한 환경 변화에서 대두됐다.

군은 2040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국내 최대 스마트팜 보유 ▲농촌협약 ▲장암~석성 금강대교 건설 ▲부여 일반산업단지 승인 ▲유기농복합단지 조성사업 ▲소부리 커뮤니티케어센터 건립 ▲백마강테마파크 조성 등 지난 5년간 이룬 성과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국내·외 트렌드 변화에 맞춰 부여군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실현하기 위한 일관성 있는 지침서를 마련한다.

이날 발표를 맡은 한국산업개발연구원의 이재우 본부장은 “부여군은 성과에 비해 객관적 지표가 다소 아쉬운 수준”이라며 부여군의 지속가능성이 위협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12년 연속 국가브랜드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부문 대상을 수상한 ‘굿뜨래’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 조합지수 도내 1위 ▲다산목민상 대통령상 수상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전국 최고 등급 달성 등 부여군의 경제, 관광, 행정거버넌스의 우수한 잠재력을 활용해 객관적 평가지수 목표를 설정하고 부여군의 지속가능성을 회복해나갈 계획이다.

박정현 군수는 “앞으로 2040년까지 군민을 위한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 객관적 지표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