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2023 국가대표브랜드 大賞’ 영예
상태바
논산시, ‘2023 국가대표브랜드 大賞’ 영예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4.27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산시 대표 관광지 선샤인랜드, 대한민국 대표 병영테마파크로 인정받아…
연무읍 주민들, "황명선 전 시장의 업적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감사하다."

논산시(시장 백성현) 선샤인랜드가 ‘2023 국가대표브랜드 대상’(병영테마파크 부문)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27일 서울 중구 풀만호텔에서 열린 2023 국가대표 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병영테마파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국가대표브랜드 대상은 매경미디어 그룹과 소비자브랜드평가원이 공동으로 조사ㆍ평가하고 산업통상자원부ㆍ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브랜드 인증제도이다.

선샤인랜드는 한국적 매력과 문화적 잠재가치, 체험의 즐거움 등이 결합된 관광 인프라로써 관광문화 창달에 기여하고 대한민국의 대외적 브랜드를 한층 끌어올린 점을 인정받아 국가대표브랜드 대상을 받게 됐다.

논산시 연무읍에 위치한 선샤인랜드는 국내 최초로 ‘호국(護國)’을 테마 삼아 조성된 병영테마파크다. 논산시가 지역이 지닌 국방ㆍ병영의 이미지를 호국이라는 가치로 승화시켜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관광자원을 개발해 낸 사례라 할 수 있다.

구한말과 일제강점기 시대를 재현한 선샤인스튜디오는 논산시가 부지와 기반 시설을 제공하고, 미디어 콘텐츠 제작사인 SBS A&T와 드라마 제작사인 ㈜화앤담픽처스가 공동으로 투자해 조성했다.

지난 2016년 착공에 돌입, 2017년 공식 개장했으며 그 해에만 무려 5만 명이 방문한 바 있다. 이후 꾸준한 인기 속에 2018년에는 20만 명이, 2019년에는 35만 명이 방문했고 코로나19로 시름하던 2020년부터 2022년에도 총 35만여 명이 찾는 등 논산 대표 관광지의 저력을 과시했다.

특히 선샤인랜드는 이병헌, 김태리, 유연석, 변요한 등 초호화 배우진이 출연한 김은숙 작가의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세트장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드라마의 흥행과 더불어 젊은이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인생샷’명소로 인기를 끌었다.

선샤인랜드는 이후에도 봉오동전투, 파친코 등 여러 영화ㆍ드라마ㆍCF 촬영지로써 각광받고 있다. 이곳에서 만들어진 콘텐츠들이 넷플릭스ㆍ애플TV 등 OTT서비스를 타고 한류열풍에도 기여하고 있으며, 호국의 개념을 세계인에 전하는 매개체로의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한국전쟁 직후의 1950년대를 재현한 1950스튜디오, 서바이벌 경기와 밀리터리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밀리터리 체험관도 관광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는 중이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군수산업의 메카로 발돋움하고 있는 우리시에 큰 기쁨을 안기는 수상”이라며 “논산이 전 국민에게 사랑받는 관광도시가 될 있도록 양질의 관광 인프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무읍에 거주하는 주민 A씨는 "2023 국가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논산 선샤인랜드의 병영 테마파크는 황명선 논산시장의 대표적인 업적 중에 하나"라며 "그 분이 떠난 빈 자리에 선샤인랜드가 국방과 호국의 가치로 관광상품화되어 후임 시장에게 자랑스런 수상의 기회를 준 것 같다. 황명선 전 시장의 업적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