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운곡3.1 만세운동 기념제향 행사 개최
상태바
청양군, 운곡3.1 만세운동 기념제향 행사 개최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4.07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곡3.1만세운동유족회(회장 윤주섭)는 지난 6일 운곡면사무소 기념비와 신대1리 기적비 앞에서 유가족, 기관단체장, 운곡초 학생,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만세운동기념제향 행사를 거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제향은 초헌관 이종필 청양 부군수, 아헌관 김남용 충남서부보훈지청장, 종헌관 윤주섭 유족회장이 맡아 경건하고 엄숙하게 진행됐으며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선열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렸다.

청양지역 최초로 3.1만세운동의 조짐이 보였던 곳은 1919년 4월 3일 운곡면 미량리다. 그러나 일제에 의해 탐지되어 사전에 탄압을 받기 시작했고 4월 6일 운곡면 6개 마을 600여명의 주민들이 산악지역에 위치에 횃불시위가 다른 지역보다 용이한 마을 뒤편 국사봉에서 횃불 독립만세시위를 펼쳤다. 이때 일제에 의해 95명이 체포돼 태형에 처해지는 등 일제의 모진 고초를 겪었다.

일제의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민족의 자주독립을 외쳤던 자랑스러운 순국선열들의 애국정신을 올바르게 계승하고, 운곡면민의 자긍심을 고취해 나가고자 운곡3.1만세운동유족회(회장 윤주섭)는 매년 추모제향을 올리고 있다.

윤주섭 유족회장은 “청양군 최초의 독립만세운동이라는 역사적 가치와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후대에 전해 애국심을 드높여 나가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종필 부군수는 “1919년 3월 탑골 공원에서 독립선언서를 낭독한 것을 시작된 독립만세운동이 청양군 운곡면에서 불타오른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호국선열의 높은 뜻을 우리 모두 기억하고 계승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