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민속박물관 세종시 이전 본격 추진 환영
상태바
국립민속박물관 세종시 이전 본격 추진 환영
  • 김용택 세종본부장
  • 승인 2023.03.24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민호 시장“국립민속박물관의 성공적인 이전을 위해 노력”
국립민속박물관

문화체육관광부가 2024년부터 국립민속박물관의 세종시 이전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39만 세종시민과 함께 환영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3일 윤석열 정부의 국정목표인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이행하기 위한 문화분야 비전을 담은 ‘지방시대 지역문화 정책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국립민속박물관 세종시 이전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립민속박물관 세종시 이전은 국제적인 박물관 도시로의 완성과 지역문화발전 실현을 더욱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시는 국토 중앙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우수하며 국립박물관단지 내 다양한 박물관이 건립될 예정으로 지방시대 지역문화정책을 추진하기에 최적의 입지입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1946년 개관한 이래로 전통 및 근·현대 민속문화를 수집, 연구, 보존하며 관람객들이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해온 우리나라 대표 생활문화박물관입니다.

국립민속박물관이 이전하게 될 세종시 국립박물관단지는 다양한 분야의 개별 국립박물관을 한 곳에 집적화한 국내 최초·최대의 문화시설이기도 합니다.

올해 하반기 국립어린이박물관 개관을 시작으로 도시건축박물관, 디자인박물관, 디지털문화유산센터, 국가기록박물관 등이 순차적으로 건립될 예정입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국립박물관단지에서 민족문화를 계승하여 지역문화 발전에 앞장서고 전 세계에 우리 문화를 창달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약 80년의 역사를 가진 민족·민속문화의 요람이 세종시로 이전하는 만큼 그 위상과 역할에 맞는 충분한 규모가 되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지역균형발전 핵심도시로서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