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자치경찰제도 발전을 위한 연구모임 발족
상태바
세종시의회, 자치경찰제도 발전을 위한 연구모임 발족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3.16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특수성을 반영한 자치경찰제도 발전 방안 등 모색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16일 의회청사 1층 대회의실에서 ‘자치경찰제도 발전을 위한 연구모임’을 발족하고 연간 활동 계획 등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진행했다.

김동빈 의원
이현정 의원

‘자치경찰제도 발전을 위한 연구모임(이하 연구모임)’은 유인호 대표의원과 세종시 의회 김동빈, 이현정 의원을 비롯해 세종시 자치경찰위원회 임선호 사무국장, 대전세종연구원 김흥주 연구원, 충남도립대학교 곽영길 교수, 한국영상대학교 김정환 교수 등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여 회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본 연구모임은 2024년부터 이원화 체제로 도입되는 세종자치경찰 추진의 제도적 한계점을 분석하여 주민 생활과 밀접한 자치경찰 사무를 실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자치경찰제의 원활한 정착을 목표로 올해 11월 말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세종시 자치경찰위원회 임선호 사무국장으로부터 ‘세종형 자치경찰제도’에 대해 사전 설명을 듣고, 이어 연구모임의 연간 활동계획과 일정을 협의하였으며, 세종시 특수성을 고려한 자치경찰제도 발전 방안 연구 용역 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인호 대표의원은 “자치경찰제도가 명실상부한 자치제도로 거듭나기 위한 첫걸음을 어떻게 내딛느냐가 중요하다”며 “연구모임 활동이 방안 마련에만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제도 시행에 기여할 수 있는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