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교대 이명주 총장 임용제청 촉구
상태바
공주교대 이명주 총장 임용제청 촉구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2.22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교 첫 모교출신 총장을 기대하고 있는 공주교대의 여망이 이뤄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명주 공주교대 교수

공주교대가 전임 정부의 부당한 행태에 맞서 ‘대학 자율성에 대한 헌법가치 수호’를 바탕으로 이명주(교육학과) 교수의 임명을 거듭 요구하고 있어서다.

국립대 총장은 후보자 추천을 받은 교육부장관의 제청에 따라 국무회의 심의·의결 등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는데, 공주교대 총장 공석 사태는 2019년부터 시작됐다.

공주교대는 2019년 9월 24일 교수·학생·교직원 직선제 투표를 통해 이 교수를 총장 임용 후보로 선출, 교육부에 추천했다.

하지만 이듬해 2월 교육부는 공주교대에 보낸 ‘부적격 사유’를 십수년전 대전광역시 교육감 선거시 저서제공으로 인한 선거법 위반 등 몇가지 사유를 제시했다. 이명주 교수는 당시 문재인 정부에서 제시한 ‘고위공직자 임용배제 7대 비리’에도 해당되지 않았는데 단 한 차례의 소명 과정도 거치지 않고 국가정보원을 동원하여 먼지털이식 흠결을 찾아 악의적으로 왜곡하고, 과장하여 거부사유를 제시하였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 교수와 공주교대 구성원들은 “임용 제청 거부를 정당화하는 변명, 소명 기회도 안줬다”며 거센 항의와 반발로 맞섰다. 이후 윤석열 정부가 탄생한 뒤 공주교대는 새 정부에 지속적으로 이 교수의 임명을 요청해 왔다. 그러자 교육부는 올해 2월 문재인 정부 시절 거부됐던 이 교수의 임용 제청을 촉구하는 공주교대의 요구에 ‘다시 투표해서 결정하라’고 공식 답변했다.

하지만 총장임명추천위원회(총추위)는 이 교수를 놔두고 재투표 하라는 교육부 지침은 대학의 자율성 침해라며 반발했다. 그러면서도 일단 재선거를 위한 비율결정 참여 여부 투표결과 직원과 조교는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들은 재투표 비율을 위한 참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교수협의회를 2회 소집했으나 성원미달로 무산되었다. 이는 대부분의 교수들도 재선거에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방학중인 학생들은 개강후 투표하기로 했으나 거의 대부분 반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수 총추위원장은 “1개 단체만 반대해도 투표가 불가능한데 4개 단체 모두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명주교수의 “총장임용은 자유민주주의와 대학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현 정부의 의지를 웅변하고, 국민의 뜻을 따르는 일이다. 또한 법적으로 가능하며 선례도 있으므로 교육부장관의 직권임용제청이 이루어져 대학이 정상화되기를 촉구한다”며 “대학 구성원들의 압도적 지지로 선출된 총장 후보를 교육부가 거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합리적 결정을 기다릴 것”이라고 밝혔다.

총추위는 현재 교육부 장관 면담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2월 중순 교수, 학생, 동문 대표는 정진석의원을 면담하였고 그 자리에서 정의원은 교육부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임용제청을 강력히 촉구하는 등 이 교수 임용제청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