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섬 안전지킴이’ 주택 전체 연소 막았다
상태바
‘우리 섬 안전지킴이’ 주택 전체 연소 막았다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3.02.02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소방서 가의도 안전지킴이 발 빠른 대처로 초기 화재진압…인명 등 큰 피해 없어

충남 태안군 근흥면 가의도 ‘우리 섬 안전지킴이’들의 발 빠른 대처가 도서지역 특성상 소방차 출동이 어려워 주택 전체로 번질 뻔 한 화재를 막았다.

2일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오전 10시 37분 “가의도 내 주택 한 채에서 불이 났다”는 다급한 목소리의 주민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를 접수받은 도 소방본부는 즉시 해경에 협조를 요청, 근흥119안전센터 소방대원들이 화재진압 장비를 싣고 해경 구조정에 탑승해 현장으로 출동했다.

오전 11시 2분에는 소방헬기도 출동 준비를 마치고 이륙했지만, 상황은 좋지 않았다.

가의도는 근흥119안전센터로부터 8.3㎞ 떨어진 유인도서로, 소방차가 화재사고 골든타임인 7분 안에 도착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소방대원과 해경 모두가 큰 화재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걱정을 안고 출동 할 때 가의도 주민 10명으로 구성된 ‘우리섬 안전지킴이’들의 활약이 시작됐다.

주만길 마을이장을 포함한 안전지킴이들은 화재 발생 사실을 인지하자마자 재빨리 현장으로 이동, 인근에 설치된 호스릴소화전을 이용해 초기 화재진압에 나섰다.

안전지킴이들의 신속한 대처는 오전 11시 6분 초기 화재진압 성공으로 이어졌고, 다행히 오전 11시 37분 화재를 완전히 진압했다.

이후 구조정을 타고 출동한 소방대원과 해경은 인명 등 피해 집계 및 잔불 여부를 확인하며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했다.

화재는 아궁이 화기취급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주택 일부가 소실됐으나 주민·소방·해경의 유기적인 현장 활동 덕분에 큰 인명피해 없이 상황이 종료될 수 있었다.

우리 섬 안전지킴이는 ‘충청남도 유인도서 소방시설 설치 및 지원 조례’ 제5조에 따라 소방대의 신속한 접근이 어려운 유인도서의 화재예방과 재난발생 시 초기대응을 위해 도지사가 지정·운영하고 있다.

태안소방서는 지난해 11월 가의도 우리 섬 안전지킴이 발대식을 갖고, 명예 소방관 위촉과 대원들을 대상으로 소화기 사용법과 심폐소생술 등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김연상 충남소방본부장은 “주택 전체로 연소 확대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 우리 섬 안전지킴이의 신속한 활동으로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며 “마을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우리 섬 안전지킴이 대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