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벽예감 523] 징후는 하늘에 나타난다
상태바
[개벽예감 523] 징후는 하늘에 나타난다
  • 한호석(통일학연구소 소장)
  • 승인 2023.01.16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례]
1. 보고체계도 명령체계도 전부 엉망진창
2. 무인정찰기 추격전도 엉망진창
3. 올해 전투태세는 준전시태세로 격상된다
4. ‘남북통일전쟁’ 징후는 하늘에 나타난다
한호석(통일학연구소 소장)<br>
한호석(통일학연구소 소장)

1. 보고체계도 명령체계도 전부 엉망진창

2022년 12월 26일 북한군 무인정찰기 12대가 시차를 두고 군사분계선을 넘어가 남측 상공에서 시험비행, 교란비행, 종심정찰비행을 5시간 동안 계속하고 북으로 돌아갔다. 이에 관해서 나는 2023년 1월 9일 <자주시보>에 실린 글 ‘이상한 빛점 한 개가 나타났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북한군 무인정찰기들이 남측 상공에서 5시간 동안 대남 정찰작전을 전개하는 동안 한국군은 어찌할 바를 몰라 갈팡질팡했다. 한국군이 갈팡질팡한 것은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니라, 매우 심각한 문제다. 북한군 무인정찰기들이 남측 상공에서 5시간 동안 대남 정찰작전을 전개하는 것을 알았으면서도, 한국군은 그에 대처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했으니 어찌 심각한 문제가 아닌가. 이 글에서는 이 심각한 사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북한군 무인정찰기들이 남측 상공에서 대남 정찰작전을 전개하였던 2022년 12월 26일, 서부전선 국지방공 레이더 부대로부터 이상 항적이 포착되었다는 보고를 받은 한국군 제1군단 사령부는 그 이상 항적이 무인정찰기 항적이라고 판단하고 지상작전사령부에 보고했다. 그런데 그들은 즉각 보고하지 않고, 수십 분이 지난 뒤에 늦장보고를 했다.

한국군 제1군단 사령부로부터 무인정찰기 출현에 관한 늦장보고를 받은 지상작전사령부는 그 사실을 합동참모본부에 보고했는데, 그들도 수십 분이 지난 뒤에 늦장보고를 했다. 수도방위사령부는 자기 산하에 있는 제1방공여단 사령부로부터 휴대용 감시레이더에 무인정찰기 항적이 포착되었다는 보고를 받았다. 그런데 수도방위사령부도 37분이 지난 뒤에야 합동참모본부에 늦장보고를 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군 무인정찰기 출현 사실을 국방부 장관에게 당일 오후 12시 10분에 보고했는데, 이것은 북한군 무인정찰기가 처음 탐지된 오전 10시 25분으로부터 무려 1시간 40분이 지난 뒤에 늦장보고를 한 것이다.

당일 오후 12시 12분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무인정찰기 출현 사실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하지만 상황이 얼마나 심각하게 돌아가는지 알지 못한 윤석열 대통령은 국방부 장관의 보고를 한 귀로 듣고 다른 한 귀로 흘려버렸다. 설령 그가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했더라도 군사 문제에 문외한인 그로서는 아무런 긴급조치도 취할 수 없었을 것이다. 북한군 무인정찰기들이 남측 상공에서 대남 정찰작전을 전개하고 있었던 오후 4시 15분 윤석열 대통령은 취재기자들을 대통령 집무실로 불러 자신이 기르는 애견 ‘새롬이’의 재롱을 보여주며 즐겁고 유쾌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북한군 무인정찰기들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으로 완전히 복귀한 시각은 당일 오후 4시 30분이었다.

위에 서술한 내용을 보면, 병사로부터 국방부 장관에 이르기까지 늦장보고가 상습화, 전면화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엉망진창이라는 말이 어울린다.

보고체계만 엉망진창이 아니라, 명령체계도 엉망진창이었다. 상부에 보고를 제때 하지 못하는 군대가 자기에게 하달된 상부 명령을 제대로 수행할 리 만무하다. 북한군 무인정찰기들이 남측 상공에서 대남 정찰작전을 전개하고 있었던 5시간 동안 한국군 명령체계가 어떻게 작동되었는지 살펴보자.

합참본부는 지상작전사령부로부터 북한군 무인정찰기 출현에 관한 늦장보고를 받고서도 수도방위사령부에 무인정찰기 격추 명령을 내리지 않았다. 설령 합참본부가 수도방위사령부에 무인정찰기 격추 명령을 내렸어도, 수도방위사령부는 격추 명령을 수행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렇게 판단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2022년 5월 서울 종로구 청와대에 있던 대통령 집무실이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게 되자, 수도방위사령부는 서울 상공 비행금지구역 작전지침을 변경하여 합참본부에 보고했다. 합참본부는 서울 상공을 방어하는 전투부대들에 새로운 작전지침을 2022년 5월부터 12월까지 기간에 무려 여덟 차례나 하달했다.

합참본부가 하달한 새로운 작전지침에 의하면, 미확인 비행체가 서울 상공 비행금지구역으로 접근하는 경우 서울 상공을 방어하는 전투부대들은 경고방송을 하고 신호탄을 발사하고 경고사격을 해야 한다. 그런 경고조치를 했는데도 미확인 비행체가 서울 상공 비행금지구역 안으로 들어가면 격추 사격을 해야 한다.

그러나 2022년 12월 26일 북한군 무인정찰기 한 대가 서울 상공 비행금지구역에 들어갔는데도 서울 상공을 방어하는 전투부대들은 경고사격이나 격추 사격은커녕 신호탄 한 발도 발사하지 않았고 경고방송도 하지 않은 채 하늘만 멀뚱멀뚱 쳐다보고 있었다. 이런 정황은 한국군 전투부대들이 합참본부의 작전지침을 수행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2022년 12월 28일 <동아일보> 보도에 의하면, 한국군 전방부대들은 북한군 무인정찰기가 2022년 12월 초부터 군사분계선 북측 지역 인근까지 수시로 접근하는 등 대남 정찰비행이 급증되는 특이한 정황을 포착하였고, 그런 특이한 정황에 대처하기 위해 김승겸 합참의장은 2022년 12월 6일 육군 최전방 경계부대를 시찰하면서 우크라이나전쟁에서 무인기 침투사례를 언급하고 북한군 무인정찰기 침투에 철저히 대비하라고 지시했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서울 상공을 방어하는 한국군 전투부대들은 북한군 무인정찰기 한 대가 서울 중심부 상공을 가로질러 날아갔어도 합참본부의 작전지침을 전혀 수행하지 않았고, 합참의장의 지시도 이행하지 않았다. 이것은 한국군 명령체계가 얼마나 엉망진창인지를 보여준 충격 사건이다.

 

2. 무인정찰기 추격전도 엉망진창

보고체계와 명령체계가 엉망진창이므로, 작전체계가 정상적으로 돌아갈 리 만무하다. 한국군 작전체계가 엉망진창이라는 사실도 이번 무인정찰기 대응 작전에서 드러났다. 그 내막을 살펴보자.

한국군 방공 부대들에는 저고도로 침투하는 비행체를 격추하기 위해 20mm 속사포(M61 Vulcan)가 배치되었다. 하지만 속사포 진지에 탐지레이더가 없어서 무인정찰기가 출현했는지 알지도 못했다. 혹시 무인정찰기가 출현했다는 것을 알았어도 유효사거리가 1.3km밖에 되지 않는 20mm 속사포는 3km 고도를 날아가는 무인정찰기를 격추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한국군이 무인정찰기를 격추하는 유일한 방도는 공격헬기를 출동시키는 것밖에 없다. 공격헬기가 무인정찰기에 접근하여 20mm 기관포를 사격하면 무인정찰기를 격추할 수 있다.

그래서 합참본부는 지상작전사령부에 무인정찰기 격추 명령을 내렸고, 지상작전사령부는 육군 항공대 소속 AH-1 코브라 공격헬기들을 무인정찰기 추격전에 출동시켰다. 그런데 현장 상공에 도착한 코브라 공격헬기 조종사들은 무인정찰기가 어디로 사라졌는지 행방을 알지 못했다.

긴급히 현장에 출동한 공격헬기들이 기관포 한 발도 사격하지도 못하고 돌아서는 것은 자존심이 상하는 사건이었으므로, 그들은 아무것도 없는 허공에 대고 기관포를 난사하고 씁쓸한 표정으로 자대에 복귀했다.

만일 지상에 배치된 방공 부대가 무인정찰기를 격추하려면, 유효사거리가 3km인 30mm 자동속사포 ‘비호’를 쏴야 한다. 그러나 30mm 자동속사포 비호에 탑재된 탐지레이더는 소형 무인정찰기를 탐지하지 못한다. 자주대공포 ‘비호복합’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탐지레이더로 소형 무인정찰기를 탐지할 수 없으므로, 육안으로라도 식별하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소형 무인정찰기가 300m 이상 고도로 올라가면 지상에서 엔진소리도 들리지 않고, 육안으로 보이지도 않는다. 이런 사정은 자동속사포 ‘비호’와 자주대공포 ‘비호복합’이 북한군 무인정찰기를 격추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한국군 합참본부는 육군이 운용하는 방공 무기체계로는 북한군 무인정찰기를 격추하기는커녕 탐지하지도 못한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보고받고 다급해졌다. 다급해진 그들은 우왕좌왕하다가 공군작전사령부에 무인정찰기 격추 명령을 내렸다. 무인정찰기를 격추하기 위해 공군력을 동원하는 것은 궁여지책이었다. 그렇게 보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한국군 방공 작전체계를 보면, 무인정찰기를 탐지, 추적, 격추하는 방공 작전은 육군 항공대가 수행하게 되어있고, 미사일을 탐지, 추적, 격추하는 방공 작전은 공군이 수행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합참본부는 자기들이 정해놓은 방공 작전체계를 무시하고, 공군작전사령부에 무인정찰기 격추 명령을 내렸으니 궁여지책을 쓴 것이 분명하다. 누구나 아는 것처럼, 궁여지책은 비상 계책이므로 실패할 확률이 높다. 그런 사실을 모르지 않았지만, 당시 합참본부는 궁여지책을 쓰는 것 이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를 갖지 못했다.

그래서 KA-1 경공격기가 무인정찰기 추격전에 나섰다. 프로펠러 비행기인 KA-1 경공격기는 시속 570km의 속도로 낮은 고도에서 비행한다. KA-1 경공격기 조종사가 무인정찰기를 육안으로 식별하면, 2km 안으로 접근해 12.7mm 기관포로 격추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이론이지 현실이 아니다. KA-1 경공격기 조종사가 공중에서 소형 무인정찰기를 육안으로 식별하는 것은 마치 바닷가 모래밭에서 바늘 한 개를 육안으로 찾아내는 것과 같이 어려운 일이다.

사건 당일, 강원도 원주시에 있는 원주(횡성)공항에 주둔하는 공군 제8전투비행단 제237대대 소속 KA-1 경공격기가 무인정찰기 추격전에 나섰다. 경공격기가 이륙한 시각은 오전 11시 43분이었다. 오전 10시 25분에 북한군 무인정찰기 항적을 레이더로 탐지해놓고 그로부터 1시간 18분 동안 우왕좌왕 갈팡질팡하다가 KA-1 경공격기를 뒤늦게 출격시켰으니 무슨 소용이 있을까!

그런데 상상을 초월한 충격 사건이 벌어졌다. 뒤늦게 출격한 KA-1 경공격기가 이륙하자마자 지상에 추락한 것이다. 2022년 11월 30일에는 공군 제19전투비행단 소속 KF-16C 전투기가 초계임무를 수행하던 중 정비 불량으로 추락했는데, 그로부터 한 달 만에 제8전투비행단 소속 KA-1 경공격기 한 대가 또 추락한 것이다. 이번에도 추락 원인은 정비 불량이다.

KA-1 경공격기는 성남초등학교에서 약 50m 떨어진 밭에 추락했다. 밭에 추락하여 폭발한 시각, 성남초등학교에서는 어린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었다. 만일 KA-1 경공격기의 추락 방향이 약간만 달랐더라면, 많은 어린 학생들이 참변을 당할 뻔한 아찔한 순간이었다.

KA-1 경공격기가 추락했다는 보고를 받은 합참본부는 당혹감에 사로잡혔다. 그런 때일수록 침착하게 판단하고 신중하게 행동해야 더 큰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 법인데, 합참본부는 상황을 오판하고 경솔하게 행동했다. 합참본부는 무인정찰기 추격전에 초음속 전투기 편대를 출격시키는 결정적인 실수를 저질렀던 것이다.

초음속 전투기는 매우 높은 고도에서 초음속으로 날아가기 때문에 아주 낮은 고도에서 천천히 날아가는, 크기가 작은 무인정찰기를 탐지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설령 운 좋게 탐지했어도 전투기에 장착된 기관포를 미처 사격할 틈도 없이 너무 빠른 속도로 무인정찰기를 휙 지나쳐버린다. 그래서 소형 무인정찰기 공중추격전에 초음속 전투기 편대를 출격시키는 멍청한 군대는 이 세상에 없다.

그런데도 한국군 합참본부는 자기들이 세워놓은 방공 작전체계마저 무시하면서 북한군 무인정찰기를 격추하기 위한 공중추격전에 초음속 전투기 편대를 출격시켰다. 작전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지 못한 전투기 조종사들은 상부 명령에 무조건 복종해야 하였으므로 F-15K 전투기와 KF-16 전투기를 각각 몰고 무인정찰기 추격전에 나섰다.

F-15K 전투기와 KF-16 전투기가 무인정찰기를 추격하려면 정상적인 비행고도보다 낮은 고도로 한참 내려와 비행해야 하는데, 낮은 고도에서 비행하는 속도도 시속 1,480km의 초음속으로 너무 빠르다. 그에 비해, 북한군 소형 무인정찰기는 3km 고도에서 시속 100km의 저속으로 천천히 날아간다. 계산해보면, 초음속 전투기가 소형 무인정찰기보다 15배나 더 빠른 속도로 날아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늘을 나는 초음속 전투기와 소형 무인정찰기의 관계를 비유로 설명하면, 시속 120km의 속도로 쌩쌩 달리는 쾌속 차량 운전자가 시속 8km의 속도로 천천히 움직이는 느림보 두더지를 달리는 차에서 맨손으로 낚아채려는 황당한 발상이다. 한국군 합참본부가 소형 무인정찰기 한 대를 격추하려고 초음속 전투기 편대를 출동시킨 것은 국제사회의 조롱거리로 되었다.

한국군 합참본부의 실수가 조롱거리로 끝났다면, 시간이 흘러 사람들의 기억에서 차츰 사라질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실수는 조롱거리로 끝난 게 아니라 치명적인 과오를 불러왔다. 왜냐하면 북한군 무인정찰기들이 남측 상공에서 대남 정찰 작전을 전개한 5시간 동안 한국군 무인정찰기 추격전의 과정이 북한군 정찰부대에 노출되었기 때문이다. 북한군 정찰부대는 그날 한국군이 무인정찰기를 탐지하고 추적한 과정, 보고하고 통보한 과정, 무선교신 과정, 긴급출격 과정, 공중추격 과정을 비롯한 대응 작전행동 전모를 파악할 수 있었다. 그로써 북한군은 자기들이 앞으로 실전 상황에서 전개할 무인정찰기 대남 정찰작전에 관한 소중한 군사정보를 얻었다.

북한군 무인정찰기들이 남측 상공에서 대남 정찰작전을 전개한 그 날, 한국군은 무인정찰기 RQ-101 송골매 두 대를 군사분계선 넘어 북측 상공으로 날려 보냈다. 한 대는 서부전선 내륙지역 상공에서 군사분계선을 넘어갔다가 돌아왔고, 다른 한 대는 동부전선 해안을 따라 군사분계선 북측 5km 상공까지 날아갔다가 돌아왔다.

무인정찰기 송골매의 비행속도는 시속 150km이므로, 군사분계선 이북 5km 상공까지 날아갔다가 돌아온 왕복시간은 고작 4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그런데 무인정찰기 송골매가 군사분계선 북측 상공을 비행한 4분 동안 북한군은 전혀 대응하지 않았다. 왜 대응하지 않았을까?

만일 무인정찰기 송골매가 군사분계선을 넘어 1시간 동안 대북 정찰작전을 전개하였다면, 북한군은 지체없이 격추했을 것이다. 하지만 고작 4분 동안 북측 상공을 살짝 비행한 무인정찰기 송골매를 격추할 필요가 없었다. 왜냐하면 평소에 군사분계선 북측 20km까지 항공사진을 촬영하는 무인정찰기 송골매가 군사분계선 북측 5km까지 넘어간 것은, 북한군 무인정찰기 대남 정찰작전에 대응했다는 것을 보여준 상징적인 행동일 뿐이고, 군사적으로는 실익을 챙기지 못한 행동이기 때문이다.

만일 북한군이 그런 사정을 간파하지 못하고, 최전방지대 방공망을 가동하여 무인정찰기 송골매를 격추하였더라면, 한국군 정찰부대는 북한군 방공망이 어떻게 가동되는지 파악했을 것이다. 그래서 북한군은 무인정찰기 송골매가 군사분계선 북측 상공에서 4분 동안 날아다녔어도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다. 이것이 정상적인 행동이다. 그와 정반대로 한국군은 대북 정찰작전에 허겁지겁 돌아치다가 자기의 작전상황을 북한군 정찰부대에 노출해버렸다.

 

3. 올해 전투태세는 준전시태세로 격상된다

북한군 무인정찰기들이 남측 상공에서 대남 정찰작전을 전개하였던 2022년 12월 26일,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6차 전원회의 확대회의가 평양에서 시작되었다. 확대회의는 2022년 12월 31일에 끝났다. 김정은 총비서는 확대회의 마지막 날 보고에서 “위대한 조국해방전쟁승리 70돐과 <일당백> 구호 제시 60돐이 되는 2023년을 공화국 무력의 정치사상적 위력을 백방으로 강화하는 해, 전쟁동원준비와 실전능력제고에서 전환을 일으키는 해로 만들어야 한다”고 하면서 “특히 강대강, 정면승부의 대적투쟁원칙에서 우리의 물리적 힘을 더욱 믿음직하고 확실하게 다지는 실제적인 행동에로 넘어갈 데 대한 구체화 된 대미, 대적 대응방향”을 천명하였다.

위의 인용문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핵심적인 단어는 전쟁동원준비다. 이전에는 싸움준비 또는 전쟁준비라는 단어를 사용했는데, 이번에는 전쟁동원준비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북한군 전투태세는 여섯 단계를 밟아가며 상승되는데 경계태세, 전투경계태세, 전투동원준비태세, 전투동원태세, 준전시태세, 전시태세 순으로 격상된다. 전시태세는 전쟁이 일어나는 최종 단계다.

올해 전쟁동원준비에서 전환을 일으켜야 한다고 언명한 김정은 총비서의 발언은 북한군의 전투태세가 여섯 단계 중에서 다섯 번째 단계인 준전시태세로 격상되어야 한다고 언명한 것이다. 지난해 2022년에 북한군 전투태세는 여섯 단계 중에서 네 번째 단계인 전투동원태세로 격상되었으므로, 올해 2023년에는 그보다 한 급 더 높은 준전시태세로 격상되는 것이다.

2022년 7월 14일 <자유아시아방송> 보도에 의하면, 북한군은 2022년 6월 조선로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3차 확대회의에서 결정된 전투동원태세와 관련된 김정은 총비서의 비준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2022년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전투동원태세를 갖추고, 비준 과업 집행 정형에 관한 불시 검열을 받았다고 한다.

지난 시기 북한군 전투태세가 준전시태세로 격상되었던 때는 2015년 8월 20일이었다. 그날 김정은 총비서는 전선 지대에 준전시상태를 선포하고, 전선사령부가 작성한 대남공격계획을 비준했다. 북한군 총참모부는 한국군이 48시간 안으로 대북 심리전 방송을 중지하고 모든 심리전 수단들을 전면 철거하지 않으면 대남 공격을 단행하겠다는 최후통첩을 보냈다.

그렇게 되자 북한군은 최고사령관의 단일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준전시체제에 돌입했다. 최고사령관이 급파한 연락 군관들이 전선대련합 부대들에 도착했다. 2015년 8월 21일 <조선일보> 보도에 의하면, 최고사령관이 전선대련합 부대들에 급파한 연락 군관들은 “제국주의침략자들을 몰아내고 남반부를 해방하는 정의의 전쟁이 시작될 것이다.

지금부터 모든 작전지휘는 최고사령부에서 파견된 우리가 할 것”이라고 전투원들에게 말했다고 한다. 연락 군관의 작전지휘에 따라 각급 부대 지휘관들이 비상 소집되었고, 모든 전투원은 화력진지를 차지하고 즉시 전투태세를 갖추고 총공격명령을 24시간 대기하였다. 모든 전투원에게 실탄, 철갑모, 위장막이 지급되었고, 전선 지대 민간인들은 공습대피훈련과 등화관제훈련을 실시하였다.

이것이 2015년 8월 하순에 일어났던 8월 위기 사태의 일부다. 나는 2015년 8월 31일 <자주시보>에 실린 ‘8월 위기 사태는 어떻게 평정되었는가?’라는 제목의 글과 2015년 9월 7일 <자주시보>에 실린 ‘알려지지 않은 8월 위기 사태의 급박했던 3일’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8월 위기 사태에 관해 상술한 바 있다.

주목되는 것은 북한군이 8월 위기 사태 중에 무인정찰기 대남 정찰작전을 활발히 전개하였다는 사실이다. 2015년 8월 22일 오전 11시 59분경 중부 전선 비무장지대 상공에서 나타난 무인정찰기 항적이 한국군 감시레이더에 포착되었고, 그날 오후 6시경에도 또 다른 무인정찰기 항적이 한국군 감시레이더에 포착되었다.

무인정찰기 항적은 8월 24일까지 하루에 한두 차례씩 동일한 지역에서 한국군 감시레이더에 연속적으로 나타났다. 북한군 무인정찰기들은 2015년 8월 22일부터 8월 24일까지 8월 위기 사태 중에 강원도 화천군 군사분계선을 다섯 차례나 넘어와 최고 경계태세를 취하고 있었던 한국군의 전투 병력 이동상황과 군사 장비 이동상황을 정찰하고 북으로 복귀했는데, 한국군은 아무런 대응 행동을 하지 못했다.

 

4. ‘남북통일전쟁’ 징후는 하늘에 나타난다

김정은 총비서는 2015년에 무력 충돌이 일어날 것으로 예견하고, 북한군에 ‘남북통일전쟁’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라는 명령을 2014년 연초에 내렸다. 2014년 3월 26일 남측 정부 소식통이 취재기자에게 전한 말에 의하면, 김정은 총비서는 2014년 연초에 소집된 북한군 고위급 지휘관 회의에서 “2015년에 공화국 남반부를 통일하기 위한 무력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통일대전을 위해 전략물자를 최대한 마련하고 언제든지 전쟁을 개시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라”라고 명령했다고 한다.

김정은 총비서의 명령에 따라 북한군은 2014년부터 무인정찰기 대남 정찰작전을 활발히 전개하는 것으로 ‘남북통일전쟁’을 준비하였다. 무인정찰기 대남 정찰작전은 2014년 이전에도 전개되었지만, 한국군은 북한군 무인정찰기들이 자기 머리 위로 날아다니는 것을 전혀 알지 못했다. 남측에서 북한군 무인정찰기 대남 정찰비행이 처음 포착된 때는 2014년 2월이다. 청와대 상공에 나타난 북한군 무인정찰기가 우연히 포착된 것이다. 그 무인정찰기는 지상의 사람들이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낮은 고도까지 하강하여 항공 정촬 사진을 찍고 홀연히 사라졌다.

원래 소형 무인정찰기의 촬영고도는 1~1.5km인데, 그날에는 청와대를 좀 더 정밀하게 촬영하기 위해 비행고도를 300m 이하로 낮추었다. 그래서 청와대 마당에 있는 사람들이 육안으로 그 무인정찰기를 식별할 수 있었다. 화들짝 놀란 박근혜 정부는 긴급대책회의를 열었으나, 북한군 무인정찰기가 청와대 상공에 나타났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비밀에 부쳤다.

그런데 2014년 3월 24일 경기도 파주 봉일천 인근 야산에서 북한군 무인정찰기가 오작동으로 추락한 채 발견되었다. 이 무인정찰기는 2013년 6월 25일에 대남 정찰작전에 사용된 이후 파주 야산에 추락한 2014년 3월 24일까지 9개월 동안 열 차례 이상 대남 정찰작전에 사용되었다.

북한군 무인정찰기 기체는 유리섬유를 겹겹이 쌓은 폼코어(foam core)로 만들었는데, 이 재질은 레이더파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다. 그러므로 무인정찰기의 레이더반사면적이 줄어들어 한국군 감시레이더를 피할 수 있다. 그날 파주에서 발견된 무인정찰기 기체는 글라이더형이 아니라 가오리형이었다. 꼬리날개는 스텔스전투기 꼬리날개처럼 V자형이었다. 가오리형 기체에 V자형 꼬리날개를 달고, 레이더파를 흡수하는 재질로 매우 작게 만들었으므로 한국군 감시레이더가 탐지하지 못했다.

그런데 주목되는 것은, 북한군이 가오리형 무인정찰기 기체를 손으로 조립해서 만들지 않고, 주형틀에서 꽝꽝 찍어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가오리형 무인정찰기가 다량으로 생산되어 운용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14년 3월 24일 대남 정찰비행을 마치고 북으로 돌아가던 중 오작동으로 파주에 추락한 무인정찰기는 서울 상공에서 7~9초 간격으로 촬영한 항공 정찰 사진들을 기억장치에 저장했다. 항공 정찰 사진 중에서 청와대 전경을 촬영한 것은 5장이다. 그 무인정찰기는 파주에 추락하기 전 9개월 동안 여러 차례 서울 상공에 나타난 청와대를 3~5차례 이상 촬영했다.

그 무인정찰기는 파주 상공에서 8초에 한 번씩 항공 정찰 사진을 찍다가, 청와대 상공에 접근하면서 4초에 한 번씩 찍었고, 청와대 상공에서는 1초에 한 번씩 찍었다. 항공 정찰 사진 해상도는 30cm였다. 다시 말해서 북한군 무인정찰기는 청와대 경내에 있는 길이 30cm 물체를 식별할 수 있는 항공 정찰 사진을 촬영한 것이다.

2014년 3월 31일 서해 백령도에서 연료 부족으로 추락한 채 발견된 북한군 무인정찰기에는 나이콘(Nikon) D800 DSLR 카메라와 35mm 렌즈가 장착되었다. 이 무인정찰기는 소청도 상공과 대청도 상공을 S자형으로 날아다니면서 촬영했는데, 그 두 섬에 있는 한국군 해병대 제6여단 군사 시설들을 촬영했다. 소청도와 대청도에서 항공 정찰 사진을 촬영하고 나서 백령도 상공을 날다가 연료 부족으로 추락했으므로, 백령도 항공 정찰 사진은 없었다. 이 무인정찰기가 촬영한 항공 정찰 사진 해상도는 20cm다. 미국이 자랑하는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 호크(RQ-4A Global Hawk)의 해상도가 30cm인데 북한군 무인정찰기의 해상도가 20cm라니 놀라운 일이다.

북한군 무인정찰기가 항공 정찰 사진을 촬영하다가 연료 부족으로 백령도에 추락했던 2014년 3월 31일, 북한군은 서해 5도 수역에 집중사격을 가했다. 그날 오후 12시 15분경 북한군은 서해 ‘북방한계선’ 인근 7개 수역에 500여 발의 포탄을 여덟 차례에 걸쳐 쏟아부었다.

북한군은 백령도 동북방에 있는 2개 구역에 배치된 100mm 해안포와 240mm 방사포를 대거 동원해 ‘북방한계선’ 이남 수역으로 100여 발을 집중사격했다. 그와 더불어 122mm 방사포를 탑재한 고속화력지원정 두 척이 황해남도 옹진반도 인근 마압도 해상에 출현하더니 백령도 쪽으로 방사포를 연속사격했다. 하늘에서는 북한군 전투기 4대가 ‘북방한계선’ 인근 상공으로 접근했다. 북한군의 집중사격은 오후 3시 30분까지 계속되었다.

북한군이 집중사격을 시작하자,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 연평도에 주둔하는 한국군 해병대 제6여단은 비상 전투태세에 돌입했다. 그들은 백령도에서 K-6 자주포 300여 발을 ‘북방한계선’ 인근 북측 해상으로 사격했고, 대구 공군기지에서 출격한 F-15K 전투기들이 ‘북방한계선’ 인근 상공에 나타났다. 서부전선 최전방에 배치된 육군부대들도 비상 전투태세에 돌입했다. 일촉즉발 위기 상황이 조성된 가운데, 북한군 무인정찰기가 현장 상공에 나타나 한국군의 작전상황을 촬영하고 북으로 돌아갔다.

위에 서술한 내용을 보면, 전쟁 위기가 고조되었던 2015년을 앞두고 북한군 무인정찰기 대남 정찰작전이 활발히 전개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런 경험은 전쟁 위기가 2015년처럼 고조될 올해 2023년에 북한군 무인정찰기 대남 정찰작전이 활발히 전개될 것이라는 예상을 불러일으킨다. ‘남북통일전쟁’ 징후는 하늘에 나타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