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흥노 칼럼] 전쟁 반대 세력을 내쫓는 윤석열 정부..민주평통 미주 부의장 해임
상태바
[이흥노 칼럼] 전쟁 반대 세력을 내쫓는 윤석열 정부..민주평통 미주 부의장 해임
  • 이흥노 재미동포(자주시보)
  • 승인 2023.01.12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흥노 재미동포
이흥노 재미동포

지난 1월 6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장 윤석열, 수석부의장 김관용, 아래 민주평통)가 석동현 사무처장 명의로 최광철 민주평통 미주 부의장에게 직무 정지를 통보했다. 최 부의장은 잔여 임기가 8개월 남았는데, 돌연 해임된 것이다. 최 부의장이 ‘한반도평화회의’(Korea Peace Conference)를 주도해 한반도 전쟁상태를 끝내려고 했을 뿐 아니라 윤석열 정권의 반북 대결 기조에 엇박자를 내서 해임됐다는 것이 대다수 동포의 견해다. 

‘미주민주참여포럼’(KAPAC) 대표인 최 부의장은 주로 미 의회를 상대로 한반도 평화외교를 펼치고 있다. 

‘미주민주참여포럼’이 주도한 ‘한반도 평화회의’(2022.11.14~16일)가 한반도 평화 운동에 기여하는 성과를 낸 것을 미주 동포들은 자랑스러워하고 있다. 한미 의원 15명을 비롯해 각계각층 해외동포 300여 명이 참여한 한반도 평화회의는 ▲종전선언 ▲북미 연락사무소 설치 ▲북한 여행금지 재검토 등 한반도 평화 정착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했다.

두 번이나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을 외쳤던 문재인 전 대통령도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는 이때 한반도 평화 실현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라는 축사를 한반도 평화회의에 보내왔다. 무엇보다 ‘한반도 평화법안’(Peace on the Korean Peninsula Act)을 발의한 켈리포니아 출신 브래드 셔먼 민주당 의원의 적극 지원은 회의 성공에 크게 기여했다. 한반도 평화법안에 찬성한 미 의원들은 현재 40명이 넘었다.

그런데 공화당의 두 여성 동포의원은 한반도 평화법안 반대에 앞장서고 있다. 

미국의 동부지역 극우보수 우익단체 회원들은 한반도 평화회의에 선전물을 들고 나타나 종전선언 반대를 외치며 최 부의장을 친북으로 몰며 사퇴를 촉구했다. 최 부의장을 축출해 큰 물의를 일으킨 석동현 사무처장은 종전선언 운동을 했다는 ‘죄’로 최 부의장을 몰아냈다고 국회 외통위에서 솔직하게 말하지 않았다. 그의 겸직에 따른 절차가 문제를 만들었다며 최 부의장의 해임을 합리화하는 데에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

문 전 대통령에 의해 임명됐던 이석현 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은 윤석열 정권의 사퇴 압력으로 임기를 1년이나 남겨두고 사표를 던진 걸로 알려졌다. 윤석열 정권은 전임 정권에서 기용된 고위직 인사는 무조건 압력을 가해 쫓아내고 검사 출신으로 빈자리를 채우고 있어 크게 물의를 빚고 있다. 최 부의장을 해임한 석동현 사무처장도 검사 출신으로 윤 대통령과 40년 지기라고 한다. 석 처장은 이미 취임사에서 현 정부의 기조와 맞는 인물로 자문위원을 교체할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우리 민족문제를 우리 스스로 해결한다는 원칙을 남북이 굳게 합의했지만, 미국의 절대적 영향에 있는 한국의 자주적인 주권 행사에 적지 않은 제약이 따르고 있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재미동포의 미 의회 로비 운동은 절박하게 요구되고 있다. 문재인 정권은 이 운동의 최전선에서 뛰고 있는 최 부의장을 적극 지지 응원했다. 하지만 지금 최 부의장은 윤석열 정권의 눈엣가시가 돼서 그가 이룬 성과와 업적은 반민족적이라는 이유로 폄훼되고 끝내 쫓겨나는 신세가 됐다. 이건 정녕 불길한 징조다. 전쟁 반대 세력 숙청의 일환인 것 같다.

휴전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꾸고 북미 간 연락사무소를 설치하자는 운동은 한반도의 평화, 번영을 위해 건너야 할 첫 번째 징검다리다. 호전광이거나 정신 나간 사람이 아니라면 어찌 휴전체제를 평화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반대할 수 있을까? 

지난 11월에 개최된 한반도평화회의는 미주는 물론 전 세계 곳곳에서 3백여 명의 우리 동포가 한목소리로 한반도 평화의 절박함을 백악관과 전 지구촌을 향해 외쳤다. 특히 ‘분단’에 집착하고 있는 미국 보수 여론에 평화, 번영의 한반도를 호소한 것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한반도 평화회의가 최 부의장의 헌신에 힘입어 크게 성과를 거뒀다는 건 부인할 수 없다. 동시에 해외동포들의 한반도 평화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결의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점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역사적인 한반도 평화회의는 해외동포사에 큰 업적으로 반드시 아로새겨질 것이다. 

하지만 이 회의를 주도한 최 부의장을 해임한 윤석열 정권의 미련한 작태를 미주동포의 한 사람으로서 분개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평화를 갈망하는 국민의 모진 심판을 어찌 피하자는 건가?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