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안 칼럼] 용산 주민 내세워 집회 못하게 하려는 수구들!
상태바
[유영안 칼럼] 용산 주민 내세워 집회 못하게 하려는 수구들!
  • 유영안 서울의소리 논설위원
  • 승인 2022.12.22 0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이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이전한 후 그곳 주변은 날마다 시위 및 집회가 끊이지 않고 있다. 극우 시민단체는 윤석열을 보호한답시고 아예 그곳에 주둔하다시피 하고 있고, 촛불 시민들은 일주일에 한 번 시청 앞에서 집회를 하다가 그곳으로 행진을 했다.

그러다 보니 대통령실 부근에서는 극우와 진보 시민들이 시비가 붙고 고성이 오가곤 했다. 각종 고성과 잡음 때문에 일상에 지장을 받은 용산 주민들이 관련 기관에 하소연을 하기에 이르렀다.

 

문제의 본질을 비켜간 수구 언론들의 보도 행태

그러나 문제의 본질은 윤석열이 멀쩡한 청와대를 두고 천문학적 비용을 들여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이전한 것인데, 수구 언론들은 마치 집회가 문제라는 식으로 보도하고 있어 논란이다.

수구 언론은 대통령실 주변에서 벌어진 집회 현황을 자세히 보도하며 확성기에서 흘러나오는 소음 크기(dB)까지 자세히 제시했다. 수구 언론들이 보도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집회 때문에 주변 도로 8개 차로 중 4개가 통제되어 이 일대를 통과한 차들은 심각한 교통체증을 겪는다.

(2) 1~4월 평균 40.7건이던 용산경찰서 관할 집회 신고 건수는 5월 81건, 6월 97건으로 두 배 이상으로 급증했다.

(3) 참다못한 주민들이 단체행동에 나서 집회로 인한 피해를 막아달라는 내용의 탄원서를 15일 서울 용산경찰서와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실 등에 제출했다. 권 의원은 서울 용산구를 지역구로 두고 있다.

(4) 탄원서에 담긴 요구 사항은 △아파트 주변에서 고출력 확성기 사용 전면 금지 △야간 집회 및 시위 전면 금지 △집회 및 시위 참가자 인원 제한 △집회 및 시위 참가자의 아파트 내부 출입 금지 △아파트 앞 도로 점거 금지 등이다.

(5) 주민들은 “평화로웠던 일상을 빼앗겼다”고 호소했다. 가장 큰 피해는 소음이다. 17일 집회 현장에서 측정한 집회 소음 크기는 평균 69dB, 최대 80dB이었다. 국가소음정보시스템에 따르면 80dB 크기의 소음은 철로변 및 지하철에서 발생하는 수준으로 청력 손실을 일으킬 수 있다.

(6)애꿎은 아이들까지 피해를 본다고 주민들은 성토했다. 9세 자녀를 키우는 김모씨(42)는 “주말이면 동네가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낯선 사람들로 가득하다”며 “아이가 놀이터에서 놀다 오겠다고 해도 불안해서 못 보내고 있다”며 한숨을 쉬었다.

(7)인근 공인중개사무소도 직격탄을 맞았다. 이 지역에서 사무실을 운영하는 공인중개사 한모씨(44)는 “주말에 집 보러 왔다가도 ‘시위 때문에 살기 안 좋겠다’며 발길을 돌리는 사람이 부지기수”라며 “집회가 있는 주말이면 아예 문을 닫는다”고 푸념했다.

(8) 공인중개사 김모씨(52)는 “용산구는 전통적으로 직장 은퇴 후 조용한 곳에서 정착하고자 하는 중산층이 찾는 곳”이라며 “집회 광경을 보면 그런 분들이 여기로 이사 오고 싶겠나”라고 말했다.

(9) 부동산 경기가 얼어붙은 가운데 용산은 집회 피해까지 겹치면서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용산 대통령실 입주 뒤인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용산구 주택거래 건수는 총 1287건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2403건) 대비 46.5%가량 감소한 수치다.

그러나 수구 언론들의 이러한 보도는 본질에서 벗어난 ‘윤비어천가’에 불과하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애초에 대통령실을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옮기자고 한 사람은 윤석열이다.

(2) 대선 때 용산 주민들은 윤석열을 압도적으로 지지했다.

(3) 대통령실 용산 이전 발표 때 제일 먼저 환영한 곳이 용산이다.

(4) 서울의 부동산 거래 저조는 용산에서만 일어난 현상이 아니라 서울 전체가 비슷하다. 같은 기간 서울 전체 주택거래 건수는 9만587건에서 4만8869건으로 약 46% 줄었다.

(5) 고성, 욕설만 부각해 촛불시민을 막으려는 의도가 보이지만 용산에 주둔하다시피 하고 있는 극우 단체의 소음이 더 문제다

 

집회 결사의 자유는 헌법이 보장

대통령실을 막상 용산으로 이전하자 천문학적인 비용(약 1조 추정)은 물론 각종 집회가 열려 살기에 불편해지자 이제야 탄원서를 제출하고 경찰 역시 대통령실 주변 집회 금지를 추진하고 있으나, 이는 헌법을 어기는 것이라 허용될 리 없다.

경찰청은 10월 26일 오후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과 서울 영등포구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에서 '국민불편 해소를 위한 집시법 개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태원 참사는 못 막은 경찰청이 윤석열 심기는 잘 보호하려는 모양이다. 극우 단체들이 문재인 대통령 사저에서 시위를 할 때 침묵했던 경찰이 말이다.

수구 언론 및 보수 인사들은 "대통령이 국가와 국민 전체를 위한 공익적 판단과 의사결정 등 정상적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대통령집무실 주변도 집회 금지장소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들은 이태원 참사 때 왜 경찰이 적절한 통제를 못 했는가 하는 것엔 침묵하고 있다. 이러니 ‘기레기’, ‘꽅통보수’란 소릴 듣는 것이다.

다시 강조하지만 집회 및 결사의 자유는 헌법이 보장한 국민의 기본권으로 설령 이 문제가 헌재에 상정된다해도 집회가 금지될 수 없다. 촛불 시민이 윤석열에게 구체적인 위해 행동을 한 적도 없다. 구호는 누구든지 외칠 수 있다. 극우 패륜 유튜버 안정권은 문재인 대통령을 간첩이라고도 했다.

또한 촛불 시민들은 행진을 할 때 대통령실 주변엔 접근조차 못 하고 있고, 대통령실 주변은 경호 인력이 상시 배치되어 있어 해당 기관의 기능 훼손이나 신체 안전의 위협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

 

다시 청와대로 돌아가라 외쳐야 정상

따라서 수구 언론과 경찰청은 주민들의 피해를 내세워 대통령실 부근에서 집회를 못 하게 하지 말고 윤석열에게 지금이라도 청와대로 돌아가라고 외쳐야 한다. 청와대로 돌아가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1) 천문학적 비용 절감

(2) 안보 공백 메우기

(3) 시위 및 집회로 인한 피해 감소

(4) 영빈관 활용

이러한데도 윤석열은 용산 이전을 감행했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따라서 주민들 역시 피해만 호소할 게 아니라 윤석열에게 다시 청와대로 돌아가라는 서명 운동을 해야 한다.

윤석열의 포악한 정치로 국민들이 더 고통받고 있다는 것을 용산 주민들은 알아야 한다. 윤석열 역시 용산 주민들이 더 지지해 대통령으로 만들었다는 사실도 인정해야 한다.

용산이 강남, 서초, 송파에 못지않게 발전한 것도 역설적으로 문재인 정부 때다. 아파트 값 오를 때는 속으로 좋아하다가 세금 좀 더 내라니까 “도둑 정권” 운운한 것은 민주 시민의 자세가 아니다. 용산은 자승자박했다. 그러니 누구를 원망할 자격도 없다.

이제 아파트 값이 떨어지니 기분이 어떤가? 인간은 참으로 이기적인 동물이다. 하지만 지금의 고통은 아무것도 아니다. 경제 파탄, 안보 파탄이 기다리고 있다. 그 때서야 구관이 명관이란 말을 실감하게 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