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화물연대 파업을 둘러싼 윤석열 정권의 행보가 무척이나 가관이다.
며칠 전 행안부 장관 이상민은 화물연대 파업을 가리켜 ‘이태원 참사와 같은 사회적 재난’이라며 ‘신속한 법 집행’, ‘무관용의 원칙’ 운운하였다. 참사 주범 중 하나인 자가 어디 감히 함부로 10.29 이태원 참사를 들먹이는가. 참사 당일의 잘못된 경력 운용, 참사에 대한 일말의 반성도 없는 뻔뻔한 태도, 유가족들이 모이지 못하게 방해 공작을 편 것 아니냐는 의혹 등으로 온 국민의 분노가 본인에게 집중되고 있다는 것을 모를 리 없다. 국민의 눈치 따위는 보지 않는 것이다.
화물연대가 보장을 요구하는 ‘안전 운임’은 화물차 운전자들에게 있어 최저임금과도 같은 일종의 안전망이다. 10년째 깎이고 눌려온 운임으로 생계가 불안정하고, 과속·과적·과로에 내몰려 사고의 위험마저 상당한 화물차 운전자들이 인간의 존엄성을 담보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임금과 안전한 노동조건의 보장을 요구하며 싸움에 나선 것인데, 이런 노동자들의 파업을 두고 국가권력이 국민의 생명·안전을 방치해 158명의 무고한 국민을 죽음으로 내몬 이태원 참사에 빗대다니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
이런 데서 정권이 국민을 개·돼지만도 못하게 보고 있다는 것이 드러난다. 윤석열도 직접 나서 업무 개시 명령을 내리고, “명분 없는 요구”, “용납할 수 없는 범죄”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주 120시간 노동이 가능해야 한다고, 월 150만 원을 받고도 충분히 일할 용의가 있다는 걸 못 하게 하면 어떻게 하느냐고 말한 작자답다. 국힘당 국회의원 윤상현은 오늘, ‘국민 생명을 볼모로 겁박한다’라며 급기야 화물연대를 ‘반국가세력’이라고 규정하기까지 했다. 참으로 어떻게 이렇게 심각한 수준 미달인 자들이 정권의 요소요소에 쏙쏙 박혀 있는지 기가 찰 따름이다.
전문가들은 언뜻 이해되지 않는 윤석열 정권의 이런 강경 대응 움직임을 두고 ‘화물연대 파업을 정권퇴진 운동과 같은 맥락으로 여기는 듯하다’라고 분석한다. 이 대목에서 겁먹은 개가 더 크게 짖는 법이라는 말이 떠오른다. 윤석열도 자신이 궁지에 몰렸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그 무엇을 가리켜 참사라고 한다면 이렇게 국민의 아픔에 하나도 공감하지 못하고 국민의 생명·안전을 개·돼지의 그것만도 못하게 여기며, 헌법적 권리에 따른 국민의 생존권적 요구를 물리력으로 짓밟아버리겠다는 초법적 발상으로 머릿속이 가득 찬 윤석열이 대통령 자리에 앉아 있는 것 자체가 참사다. 이렇듯 존재 자체가 참사인 윤석열은 퇴진이 답이다. 국민이 나서 ‘정권의 종말’을 고하고 참사를 끝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