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행동 논평] 이태원 참사, 모든 것이 범죄다.
상태바
[촛불행동 논평] 이태원 참사, 모든 것이 범죄다.
  • 촛불행동
  • 승인 2022.11.03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에게만 책임 전가하며 빠져나가려는 자들에게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애도를 국면전환용으로 이용하려는 정권의 야만

이태원 참사 이후 쏟아져 나오는 소식들이 국민들을 큰 충격 속에 몰아넣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윤석열 정권의 행태가 더 큰 분노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예상된 인파에 대한 대비는 하지 않고 딴 짓에 몰두하고 있었다는 것이 확연히 드러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건 범죄입니다. 이렇게 사람의 목숨을 귀하게 여기지 않는 정권이 있는 한 우리 사회는 위기 대응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는 사회로 전락하고 맙니다. 있는 능력조차 무너집니다. 모두가 망하는 길로 가게 되는 것입니다.

참사 직후 윤석열 정권은 국가애도 주간을 선포했습니다. 애초에는 참사에 대한 국가적 책임을 절감한 결정인 줄로 알고 당연하다 여겼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무서운 음모가 도사리고 있었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애도를 국가가 독점, 통제해서 참사의 진실이 드러나는 것을 막기 위한 술책이었던것 입니다.

이들이 세운 분향소에는 “이태원 사고 사망자”라고 적혀 있고 일체의 영정사진도 없는 상태로 급조해 참사의 진실과 희생자들의 실체를 모두 지워버렸습니다. 대참사의 실체를 느끼지 못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국가애도주간 선포는 뭔가를 은폐하기 위한 국면전환용이었습니다.

참사 책임론이 비등하면서 경찰책임이 부각되자 결국 일선 경찰을 희생양으로 만드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경찰의 책임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나, 경찰력이 현장 안전관리에 역부족이었던 이유를 감추기 위한 것입니다. 참사 당시 10만 이상의 인파에 경찰력 137명, 그 가운데 지역 경찰 32명, 교통 26명 그리고 마약 검거 등 수사 경찰 50명이었습니다.

나머지 29명은 무얼 했다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이날 경찰력은 안전관리가 아니라 마약수사에 집중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지난 8월에 법무부 장관 한동훈이 마약청정국을 만들겠다고 했고 10월 14일에는 검찰이 마약 수사팀을 신설했습니다. 이태원 참사 2주 전입니다. 대대적인 마약사범 검거로 정치적 주가를 올리려 했던 것입니다. 이태원의 경찰력 배치는 검찰의 기획대로 구성되었고 참사는 필연이었습니다.

참사 직후 윤석열 정권은 애도와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이 아닌 민간 사찰(査察)로 이 사태에 대응했습니다. <촛불행동>이 1차적 사찰대상이었습니다. 촛불을 든 국민들을 정권의 적으로 대한 것입니다. 자신들의 범죄적 행위를 감추기 위해 국민들을 속이고 애도를 정치적 관리수단으로 만들어 정권방어에만 몰두하는 야만적인 자들입니다.

국민들의 비난여론이 높아지면서 전전긍긍하게 된 윤석열은 분향소를 매일 출근하다시피 하면서도 대국민 사죄는 없고 책임 전가에만 급급합니다. 앞으로 뭔가 조처를 취한다고 해도 이 모든 것은 기만적 국면전환용이자 정권방어용일 뿐입니다.

오는 11월 5일 촛불행동은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촛불을 듭니다. 국가가 관리 통제하는 기만적인 애도와 진실은폐를 위한 애도강요를 단연코 거부합니다. 소중한 국민의 생명이 일상에서 희생되는 나라는 나라가 아닙니다. 우리의 애도를 범죄집단에게 맡길 수 없습니다. 슬픔과 분노를 담아 진정한 추모를 해야 하는 때입니다. 국민들은 저들보다 지혜롭고 그 결정은 위대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