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마을 봉사의 날’ 올해 일정 마무리
상태바
청양군 ‘마을 봉사의 날’ 올해 일정 마무리
  • 충청메시지 조성우
  • 승인 2022.10.2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지난 6월 9일 남양면 봉암1리에서 시작한 ‘마을 봉사의 날’ 올해 일정을 27일 청남면 인양리에서 마무리했다.

마을 봉사의 날은 전국 지자체에서 유일하게 장기간 지속해온 청양군의 특수시책으로 1997년부터 26년째 이어왔다. 군은 군 소재지나 면 소재지에서 먼 마을을 중심으로 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을 봉사의 날을 운영했다.

올해는 14개 마을을 찾아 농기계 및 가전제품 수리, 이․미용 봉사, 찾아가는 복지상담, 건강진료 등 기존 프로그램 외에 주민수요와 욕구에 대응해 봉사단을 재정비한 후 맞춤 서비스를 전개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일상 회복과 문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청춘공예반과 ‘다 같이 윷놀이’ 프로그램 운영, 청양소방서와 연계한 응급안전 교육 및 화재 예방 프로그램, 마을 봉사의 날 활성화를 위한 드론 영상 촬영 등 신규 프로그램을 가동했다.

또 청양군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스마트 기기와 친숙하지 못한 어르신들을 위한 스마트 봉사반을 운영하고, 청양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협력으로 방범 취약지역 태양광 벽부등 설치 봉사반을 가동했다.

김돈곤 군수는 “올해 마을 봉사의 날은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일상으로 돌아와 정상적으로 운영됐다”라며 “수혜 주민도 지난해(2,356명)보다 훨씬 많은 3,200여 명으로 늘었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