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의 주체성을 높이는 유·초·중등 교육과정 전문가 양성
상태바
공동체의 주체성을 높이는 유·초·중등 교육과정 전문가 양성
  • 김용택 세종본부장
  • 승인 2022.10.23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교육원, 2022 유‧초‧중등 교육과정 전문가 직무연수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원장 이승표, 이하 세종교육원)은 9월부터 10월 22일까지 ‘2022 유·초·중등 교육과정 전문가 직무연수(전문과정)’을 운영했다.

이번 직무연수는 4월 기본과정(30)을 시작으로 심화(30), 전문과정(30)으로 이루어진 단계별 과정이다.

대상은 경력 5년 이상 중견 교사로,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90시간 대면 연수로 진행됐다.

유치원 연수 내용은 ▲공동체의 삶이 담긴 유치원 교육과정 디자인 ▲ 90시간의 연수 과정을 통한 교사 성장 이야기를 나누는 교육과정 컨퍼런스 ▲핀란드 현지를 ZOOM으로 연결 육아 선전국인 북유럽 유치원 교육 이야기를 나눴다.

초등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 선택 교육활동 구성 ▲실행학습을 통해 교육과정 전문가로서의 역량 제고 등으로 운영됐다.

중등은 ▲중·고 교육과정 연계 방안▲ 나다움 성장 교육과정 및 진로집중학기 운영 사례 ▲고교학점제 수강 신청 프로그램,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 방안 등 미래 교육을 이끌어가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세종교육원은 90시간 연수 과정을 통해 그동안 서로 배우고 성장한 교사들이 각 학교에서 교육과정 리더십을 발휘해 공동체의 주체성을 높이고 단위학교 교육력 제고에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승표 세종교육원장은 “지금 시대의 바람직한 교사상은 잘 가르치는 교사가 아니라 물질‧사회적으로 풍성한 만남을 기획하고 아이와 함께 배우는 것을 즐기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라며,

“교사들의 유쾌한 도전과 배움의 열정이 더 따뜻하고 상시적인 학부모 소통으로 이어져 우리 아이들의 삶이 더 나아지도록 돕는 세종교육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