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자유학년제 ‘수업평가 준비 OK 자료’ 개발·보급
상태바
충남교육청, 자유학년제 ‘수업평가 준비 OK 자료’ 개발·보급
  • 조성우
  • 승인 2022.09.06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학교 1학년 2학기 10개 교과 자료 개발해 도내 모든 중학교에 보급
▲ 충남교육청, 자유학년제 ‘수업평가 준비 OK 자료’ 개발·보급

[충청메시지] 충남교육청은 자유학년 및 연계학년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중학교 1학년 2학기 10개 교과 10개 교과: 국어, 역사, 도덕, 수학, 과학, 기술과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의 ‘수업·평가준비 OK’ 자료를 개발해 도내 모든 중학교에 보급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보급된 자료는 학교마다 다른 교과서를 채택하는 상황을 고려해 교과서 내용 중 공통 학습 주제를 추출하고 프로젝트 학습 문제해결 학습 토의·토론 학습 협동학습 등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이 가능하도록 제작됐으며 학생들의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기본 개념 중심 형성평가 과정중심 평가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예시 교과별 평가기준안 예시 등의 내용을 담아 교원들이 수업과 평가를 운영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올해 개발한 자료는 혼합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모형의 수업자료와 활동지, 형성평가 문항을 다수 포함했으며 지난 5일에 사회과 교사 140여명을 대상으로 ‘자료 활용 수업·평가방법 개선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해 현장에서 활용도를 높이도록 했다.

사회과 자료개발을 맡은 천안불당중학교 김정옥 수석교사는 “교사들이 자유학년제 수업과 평가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자료집을 수업에 직접 활용한 후 학생들의 반응과 결과를 공유하며 좀더 양질의 수업을 구성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신경희 교육과정과장은 “학생참여수업과 과정중심평가의 내실화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찾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운영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청에서는 교과별 수업·평가준비 OK 활용 연수 교사 맞춤형 수업지원 프로젝트 초등-자유학기 사업, 고등-자유학기 사업 자유학년제 농어촌 공동교육과정 찾아가는 전통음악교실 등을 운영하며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