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농업 사회서비스 정착 가능성 찾는다
상태바
치유농업 사회서비스 정착 가능성 찾는다
  • 조성우
  • 승인 2022.08.31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농업기술원, 사회서비스 제공자 대상 치유농업 시범운영 실시
충남도농업기술원
충남도농업기술원

[충청메시지]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치유농업의 사회서비스 정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사회서비스 제공자를 대상으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시범운영 한다고 31일 밝혔다.

도 농업기술원은 치유목적을 스트레스 완화, 긍정적 심리상태 지지로 설정했으며 시범운영을 통해 치유농업의 사회서비스 정착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시범운영 대상은 가족상담, 아동발달, 노인 및 장애인 복지 등 사회서비스 제공 기관장들과 요양보호사이다.

첫 시범운영은 지난 27일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장 50여명을 대상으로 천안과 예산 치유농장 4곳에서 진행했다.

당시 시범운영 참가자는 “치유농업을 처음 접했는데 농업과 농촌자원, 환경이 주는 평온함을 느낄 수 있었다”며 “정서적·심리적 안정을 필요로 하는 사회서비스 수혜자들과 다시 한 번 방문하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다음달 17일 같은 장소에서 요양보호사 50여명에게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시범운영 결과는 대상자별 맞춤형 프로그램의 정예화 연간 운영될 수 있는 프로그램 계획 질 높은 서비스 수준 농장주의 역량강화 방안 마련에 활용한다.

현재 도내 치유농장은 59곳이 운영 중이며 경증치매노인의 인지적·신체적·정서적 긍정적 변화를 위해 치매예방관리사업과 연계·협력해 추진 중이다.

김창희 농업기술원 생활농업팀장은 “타 분야 및 타 산업에서 치유농업의 수요와 관심이 높은 만큼 치유농장 및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 향상, 농장주의 서비스마인드 교육에도 주력하고 있다”며 “농업·농촌자원과 이를 이용한 활동을 통해 심리·정서·신체적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치유농업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