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재난피해 주민 위한 선제적 대응 ‘온 힘’
상태바
부여군, 재난피해 주민 위한 선제적 대응 ‘온 힘’
  • 조성우
  • 승인 2022.08.23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방역 및 우울·스트레스 검사 등 심리상담 서비스 제공
▲ 부여군, 재난피해 주민 위한 선제적 대응 ‘온 힘’

[충청메시지] 부여군이 최근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지역주민들을 위한 선제적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피해 주민들을 위해 특별방역과 심리상담 서비스를 마련했다.

피해 정도가 심각한 은산면 전체 마을과 부여읍 4개 마을, 규암면 22개 마을, 외산면 4개 마을, 요양시설 1개소가 대상이다.

특별방역은 모기 등 매개체 감염병과 수인성전염병 예방을 위해 추진된다. 특히 침수지역 하천 변, 수풀, 하수구 등 취약지역에 연무소독과 유충구제 방역을 실시했다.

‘더불어봉사단체’와도 연계해 침수주택 내 살균소독 등을 매일 1회 이상 병행하는 등 빈틈없는 방역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19일에는 선제적 방역 대책의 일환으로 관내 437개 마을 전 가구에 대해 일제소독을 진행하고 살균·살충제를 지원하기도 했다.

지난 22일부터는 심리상담 서비스 제공에 나서고 있다. 집중호우로 피해로 우울감과 불안감 등을 호소하는 주민들을 위해 마을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다.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3개 팀이 피해 마을에서 우울, 스트레스 검사 및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등 검사와 상담을 진행한다.

검사 결과 고위험군으로 판정되면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계해 임상자문의 상담, 심층상담서비스 등을 지속해서 제공한다.

피해마을 주민에게는 지속해서 원예요법 등 마음회복에 중점을 둔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꾸린다는 방침이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피해 주민들이 심리적 안정을 되찾고 건강한 일상을 온전하게 누릴 수 있도록 힘껏 돕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