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집중호우’ 피해 최소화 사후관리 철저
상태바
농작물 ‘집중호우’ 피해 최소화 사후관리 철저
  • 조성우
  • 승인 2022.08.18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농업기술원, 농가 기술지원 총력…재배지 물길 정비 등 피해복구 요령 제시
농업기술원
농업기술원

[충청메시지]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최근 기록적인 폭우로 농작물이 큰 피해를 입음에 따라 재배지 물길 정비와 방제 준비 등 철저한 사후관리와 피해복구 요령을 제시했다.

18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도내에서는 벼를 비롯한 멜론, 수박, 고추 등 시설작물과 노지고추, 콩 등 밭작물이 침수되거나 하천 범람에 의한 토사유실로 매몰되는 피해가 발생했다.

먼저, 물에 잠겼던 벼 재배지에서는 벼 표면에 묻은 흙을 고압 분사 호스를 활용해 깨끗한 물로 씻어주고 논물은 새로운 물로 걸러 대주기를 해서 뿌리 활력을 높여야 한다.

비가 잦은 시기에 급속히 확산할 가능성이 큰 도열병과 흰잎마름병 등 병해는 논에 물이 빠진 뒤 신속히 방제작업을 해야 예방할 수 있다.

콩 재배지에서는 작물 뿌리가 땅 위로 나왔을 경우 우선 흙덮기 작업을 하고 생육이 부진할 경우 1% 요소액을 잎에 뿌려준다.

작물이 쓰러졌거나 재배지 토양에 물기가 많으면 탄저병이나 검은뿌리썩음병, 시들음병, 역병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살균제를 뿌려줘야 한다.

고추는 침수 시 뿌리 활력저하, 토양수분 과다로 인한 과실비대 불량 등 생리장해와 역병, 풋마름병 등 토양전염성 병, 탄저병 등 공기 전염성 병해가 발생한다.

농가에서는 물이 빠지는 즉시 적용약제로 방제하고 요소 0.2%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간격으로 2-3회 살포해 생육을 회복해야 한다.

멜론, 수박, 토마토 등 시설 과채류는 침수 시 뿌리손상에 의한 생리장해와 수분 불균형으로 인한 시들음 증상과 고사가 진행돼 사실상 수확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병해충 발생 등 2차 피해가 예상되므로 신속히 물을 빼주고 생육상태를 잘 관찰해 폐원하거나 역병, 덩굴마름병, 탄저병 등 적용약제를 살포해야 한다.

정대영 농기원 기술보급과장은 “집중호우 피해가 발생한 영농현장의 피해복구와 농작물 생육 회복을 위한 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유관기관과 협력해 농작물 안정생산을 위한 기술지도와 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