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미래 청년농업인 육성 위한 맞춤 지원책 펼쳐
상태바
부여군, 미래 청년농업인 육성 위한 맞춤 지원책 펼쳐
  • 조성우
  • 승인 2022.07.25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여군, 미래 청년농업인 육성 위한 맞춤 지원책 펼쳐

[충청메시지] 부여군이 미래 청년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한 다채로운 맞춤 지원책을 펼치고 있다.

농촌 초고령화에 대응하고 농업인력 기반을 다지기 위한 조처다. 현재 군이 지원 중인 전체 40세 이하 농업경영체 등록 청년농업인은 293명이다. 전체 청년농업인 1,161명 중 25%에 이른다.

대표적으로 청년들의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지원하는 사업이 있다. 영농 초기 시설·장비·기술력 등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했다. 청년농업인 인큐베이팅 기술지원사업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기술지원사업 청년농업인 경쟁력 제고사업 청년농업인 공동육묘기술 정립사업 등을 통해서다.

임대농장을 신축한 후 신규청년농업인에게 임차해 독립경영을 유도하는 청년농업인 경영실습 임대농장 사업도 있다. 군은 올해 청년후계농 영농정착 지원 대상자 24명을 선발해 지원하고 있다.

선발된 청년 농업인은 3년간 영농정착 지원금을 1인당 최대 3,240만원까지 지원받고 3억원 한도 내에서 창업 자금도 빌릴 수 있다. 연구복지 동아리 육성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청년농업인 45명이 활동하면서 선진농업 이론과 현장교육, 농업기술 전문가 초청교육 등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네트워크 역량강화 교육 선진농업 기술교육 안전성 실용교육 등 양질의 교육과정도 제공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한국식품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 42명을 대상으로 이틀에 걸쳐 청년농부되기 진로교육을 추진하기도 했다.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진로교육을 통해 창농을 유도하고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실현한다는 취지에서 관내 농장 체험활동과 최신 스마트팜 유리온실과 굿뜨래로컬푸드 종합유통센터에 대한 견학 기회를 제공했으며 드론 조립·조종 실습 과정도 병행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청년농업인 육성에 지속가능한 부여 농업의 미래가 달려있다”며 “농촌 고령화와 농업인구 감소에 대응해 더 많은 청년농업인에게 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