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해위, 안전한 축·수산물 공급 위한 철저한 위생관리 당부
상태바
농수해위, 안전한 축·수산물 공급 위한 철저한 위생관리 당부
  • 조성우
  • 승인 2022.07.19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위생시험소 첫 업무보고… 전문인력 확보 위한 인센티브 및 근무환경개선 건의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

[충청메시지]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는 19일 제339회 임시회 4차 회의를 열어 동물위생시험소와 수산자원연구소에 대한 첫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 받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한 축·수산물 질병 예방과 철저한 위생관리를 당부했다.

정광섭 위원장은 “도축 및 살처분 관련 직원들은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에 시달리는 등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인한 정신적인 후유증이 매우 심각하다”며 “예산확보 및 노후지서 조기 신축 등을 통해 직원들을 위한 지원책을 적극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인철 부위원장은 “수의사, 연구사 등 전문인력 부족현상이 매년 반복되고 있다”며 “인센티브 등 일반직과 구분을 두어서라도 안정적인 인력확충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김복만 위원은 수산자원연구소 업무보고에서 실효성 높은 수산자원 관리 연구 및 내수면 어업인들을 위한 어업활동 지원을 강조하며 “바닷고기 못지않게 민물고기도 중요하다”며 “기후변화로 인해 수산자원이 고갈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치어 방류 및 어장관리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김민수 위원은 “아이들이 먹는 원유에 있어서 그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깨끗한 우유 생산을 위해 유해 잔류물질 검사를 세심하게 실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신영호 위원은 “가축전염병이 발병하면 충남의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이 발생한다”며 “질병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비상신고체계를 철저히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유성재 위원은 “탄소중립에 부응하는 경쟁력있는 해조류 연구강화에 기본적으로 찬성한다”며 “자연은 한번 파괴되면 회복이 어렵기에 지속적인 갯벌 보호 및 해양생태계 보존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주진하 위원은 “도민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용란을 공급하기 위해서 생산 및 유통관리에 있어 유관기관과의 연계사업이 필요하다”며 철저한 위생관리를 당부했다.

오안영 위원은 “도내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건 중 천안· 아산지역이 가장 빈번하다”며 “피해방지를 위해 AI 의심신고에 대한 신속한 대응 및 확산방지를 위한 철저한 예찰에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