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교육위 “지역과 상생하는 교육” 강조
상태바
충남도의회 교육위 “지역과 상생하는 교육” 강조
  • 조성우
  • 승인 2022.07.15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39회 임시회 제3차 회의 14개 교육지원청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 충남도의회 교육위 “지역과 상생하는 교육” 강조
[충청메시지]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는 15일 열린 제339회 임시회 3차 회의에서 14개 교육지원청으로부터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청취하고 주요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홍성현 위원은 “14개 교육지원청 중 여성 교육장이 4명인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며 “반면에 교사는 방학 중 교육공무원법 41조 ‘근무지외 연수 제도’를 이용해 출근하지 않고 연수를 실시할 수 있지만, 실질적인 연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며 대책을 요구했다.

박미옥 위원은 주민자치와 연계해 운영하는 마을 교육공동체에 대해 질의하며 “마을의 공동체교육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 체계를 구축해 예산을 확보하고 행복한 마을교육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정식 위원은 “한정된 조리공간에서 많은 인원이 먹을 식사를 준비하는 중·고교 통합급식은 조리원들의 노동강도가 분리 운영되는 급식실에 비해 훨씬 강하다”고 지적하며 “급식실 분리 등 노동 강도를 낮추기 위한 관계기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순옥 위원은 “교육의 활동이나 목적 등을 이야기할 때 사용되는 단어가 혼선을 빚는 경우가 있다”며 “취업계군, 직업계군 같이 오해의 소지가 있는 단어를 교육기관에 맞게 다듬어 달라”고 주문했다.

구형서 부위원장은 “지역의 다양한 사회인 동아리가 학교의 체육시설 이용을 요청하는데 협조가 잘 안 되고 있다”며 “변화하는 방역 체계에 맞춰 학교와 도민이 동행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시설 이용에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윤희신 위원은 “격렬비열도를 국가관리 연안항으로 지정하는 내용을 담은 항만법 시행령 개정안이 공포돼 본격 시행됐다”며 “국가적으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격렬비열도의 영토주권 수호 위해 많은 교육적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전익현 위원은 “지역 교육지원청 예산 집행 시 지역업체 이용률이 아직도 저조하다”며 “하반기에 지역밀착형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 앞장서 달라”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