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건강한 여름나기 첫걸음 ‘식품 안전관리’ 온 힘
상태바
부여군, 건강한 여름나기 첫걸음 ‘식품 안전관리’ 온 힘
  • 조성우
  • 승인 2022.07.1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여군, 건강한 여름나기 첫걸음 ‘식품 안전관리’ 온 힘
[충청메시지] 부여군이 식품 안전관리를 위한 계도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여군에선 2016년 이후 현재까지 식중독이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올해도 식중독 예방을 위해 지도·점검 및 주방기구 오염도 검사를 실시했다.

지난달 어린이집, 학교, 산업체 등 집단급식소 관련 기관과 합동으로 전개한 활동이다.

이달에는 제20회 부여서동연꽃축제를 앞두고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위생점검을 실시하고 현장지도를 통한 개선에 힘쓰고 있다.

또 군은 지난 5월 14일 식품안전의 날을 맞이해 충남도로부터 식품안전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매년 식품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음식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한 공을 인정받은 것이다.

아울러 지난 6월 23일과 24일에는 한국외식업중앙회 부여군지부와 연계해 전문가를 초빙해 일반음식점 운영자 대상 위생교육을 실시했다.

연극공연 방식을 도입한 역량강화 교육도 병행했다.

관광객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고 위생적인 업소관리와 친절한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시도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여름철 덥고 습한 날씨는 식중독균을 포함한 여러 세균 등이 잘 자라는 환경으로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다”며 식품 안전관리에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군에 따르면 식중독을 발생시키는 여러 원인균 중 대표 원인균은 살모넬라다.

쉽게 접하는 날계란을 손으로 만진 후 씻지 않은 손으로 음식을 조리하거나 식중독균에 오염된 조리도구 등에서 다른 식재료나 조리도구로 교차 감염이 되기도 한다.

살모넬라균은 열에 약해 62~65도로 30분 이상 가열하면 사멸한다.

여름철 음식을 가열해 먹어야 하는 이유다.

또 조리 전·후 달걀을 만지고 난 뒤 비누 등 세정제로 손을 깨끗이 씻고 조리해야 하며 식재료 관리에도 유의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손씻기, 끓여먹기, 익혀먹기 등 식중독예방 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식품소비환경 변화, 새로운 식품유형에 따른 식품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