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득 수산자원 주꾸미 자원조성
상태바
고소득 수산자원 주꾸미 자원조성
  • 조성우
  • 승인 2022.07.04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수산자원연구소, 이달 중순까지 홍성 등 6개 시군에 60만여 마리 방류
▲ 고소득 수산자원 주꾸미 자원조성
[충청메시지]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도내 연안 수산자원 회복과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6개 시군에 어린 주꾸미 60만여 마리를 방류한다고 4일 밝혔다.

어린 주꾸미는 4월 19일부터 5월 6일까지 보령 연안에서 포획한 어미의 산란유도 과정을 거쳐 생산했으며 전장 0.05g 전후 크기이다.

연구소는 현재까지 서산, 서천·홍성, 태안, 보령·당진에 각각 10만여 마리씩 방류했으며 다음 주까지 생산 잔여량을 추가 방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연구소는 어린 주꾸미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선박을 이용해 산란장이 조성된 지역으로 이동 후 방류를 진행하고 있다.

자체 제작해 올해 처음 선보인 방류망도 작업에 참여한 어업인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기존 산소비닐포장은 주꾸미처럼 다리에 빨판이 있는 두족류 방류 시 일부 개체가 포장 내부에 달라붙어 쉽게 떨어지지 않는 단점이 있는데, 새로운 방류망은 이를 해결해 쉽고 빠르게 방류할 수 있다.

신속한 방류는 어린개체들이 외부환경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여 생존율을 높이는 만큼 자원조성에 유리하다.

주꾸미는 서해 특산종으로 수명은 1년이며 성장이 빠른 것이 특징이다.

연구소 관계자는 “최근 낚시 어선 증가에 따른 남획 등으로 점차 자원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며 “이번 어린 주꾸미 방류가 연안 수산자원 회복과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