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공주대학교 문화유산대학원과 학예사 양성 협약
상태바
공주시, 공주대학교 문화유산대학원과 학예사 양성 협약
  • 조성우
  • 승인 2022.05.27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장리박물관에서 학예사 양성 실무연수과정 지원
▲ 공주시, 공주대학교 문화유산대학원과 학예사 양성 협약
[충청메시지] 공주시가 학예사 꿈을 키우는 지역 대학 인재 양성을 위해 발 벗고 나선다.

공주시는 공주대학교 문화유산대학원과 지난 26일 학예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문화유산대학원 졸업자를 대상으로 석장리박물관에서 학예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시는 앞으로 학예 실무연수를 공식적으로 운영해 향후 지역인재들이 관련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을 줄 방침이다.

공주대학교 문화유산 대학원은 박물관 실습과 연관되는 강좌를 개설해 현장 실습과 이론을 병행하며 전문지식 함양에 노력하게 되고 공주대학교 역사박물관은 실습 기관으로 참여해 지역인재 양성에 긴밀히 협조할 예정이다.

공주대학교 문화유산대학원은 문화유산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매해 20명 이상 배출하고 있지만 졸업자들은 학예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실무 실습시간을 채울 관내 기관 찾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공주석장리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 박물관으로서 경력인정 대상 기관이다.

현재 학예직 관장 1명이 2급 정학예사이며 전시, 학술 담당 구석기 전공 학예사 1인이 3급 정학예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박물관 인력을 점차적으로 학예사 자격증 보유자 채용을 제도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3급 정학예사 자격증은 석사학위와 경력인정기관에서 4천 시간 이상 실습시간이 인정될 경우 심의를 통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결정한다.

최명진 석장리박물관장은 “그동안 학예사 자격증을 희망해도 실습자를 양성하는 전문 기관이 없어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갖는 일조차 어려웠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학예사 꿈을 키우는 지역 인재들에게 좋은 환경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